턱관절 장애
상태바
턱관절 장애
  • 최진환 원장
  • 승인 2011.03.11 16:2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 속 건강상식

현대인들은 현기증, 이명, 얼굴, 목, 어깨 등의 통증으로 많은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통증의 원인을 알지 못한 채 수많은 병원을 찾아다니며 의학적인 치료를 받고자 하는 환자들은 '다 마음의 병이다','스트레스 받지 마라'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됩니다. 몇 년이 지나도 성공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고 결국 아스피린과 같은 진통제에 의지하여 통증과 함께 생활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그러나 지금은 그 동안 치료받지 못하고 괴로웠던 증상의 원인이 턱관절 장애로 인한 증후군임이 밝혀졌습니다.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문제의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턱관절치료의 핵심입니다. 오늘날 새로운 의료지식과 기술로 턱관절증후군을 진단 및 치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군다나 선진국 메디컬의사들은 턱관절장애는 치과에서 다루어야 할 영역인 것으로 인식하고 치과로 환자를 의뢰하기도 합니다.

부정교합과 턱관절
우리의 턱은 근육과 인대, 신경으로 구성된 복잡한 시스템에 의해 두개골 밑에 매달려 있습니다. 턱관절은 우리 인체에서 가장 복잡한 부분 중의 하나입니다. 턱관절, 근육, 치아 맞물림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고 말하거나 음식을 씹을 때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치아가 서로 맞물리는 방식을 교합이라 합니다.

치아의 맞물림이 다른 치아나 턱관절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면 부정교합을 보상하기 위해서 자동적으로 새로운 위치를 찾아 움직이게 됩니다. 이런 상태를 부정교합이라고 합니다. 부정교합이 되면 보기에는 아무 이상이 없어 보여도 턱 과두의 위치가 이동하여 다른 턱관절 주위조직을 압박하게 됩니다. 부정교합의 증상은 이악물기, 이갈기, 치아마모, 근육통 등을 들 수 있고 잠자는 도중에도 이러한 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두통, 근육통, 얼굴통증, 목, 어깨, 등 통증, 현기증, 이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증상들은 부정교합과 관련이 있지만 부정교합외에 턱관절의 기능과 편안함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로 질병, 영양결핍, 종양, 감염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정상치아
치아가 편하게 맞물려있고 근육통이나 불편함을 피하기 위해 턱이 새로운 위치를 찾지 않을 때가 이상적인 교합이다.

부정교합 치아
치아를 제대로 다물거나 통증을 피하기 위해 턱은 턱관절 및 턱 근육 주위에 긴장의 원인이 되는 치아를 피하기 위해 위치를 이동하게 될 때 부정교합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우석 2019-05-14 02:00:36
진환아 오랜만이다 우석이다 기억하겠지. 잘 지내고 있는거 같네 얼굴보니 반갑다 살아 있어니 사진이라도 얼굴보는 구나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