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 코로나19 정보공개 관련 논란에 입 열다
상태바
홍성군, 코로나19 정보공개 관련 논란에 입 열다
  • 이잎새 기자
  • 승인 2020.09.1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은 코로나19 코로나 확산에 따른 군민들의 걱정과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코로나19 정보공개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밝히며 군민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군은 중앙방역대책본부(이하 방대본) 코로나19 확진자의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안내 기준에 따라 공개 가능한 내용에 대해서 최대한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공개된 자료에 확진자의 정보, 이동경로와 장소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은 것에 대해 현재 군민들이 불만을 크게 느끼고 있다고 밝히며, 확진자의 접촉자가 발생한 장소·이동 수단에 대해 지역, 장소유형, 상호명, 주소, 노출일시, 소독여부를 공개하고 있다. 다만 방대본의 방침에 따라서 확진자를 특정할 수 있는 개인 정보와 해당 공간 내 모든 접촉자가 CCTV 등으로 파악된 경우에는 구체적인 장소를 공개하지 않고 있다.

또한 확진자의 이동경로는 증상 발생 2일 전부터, 무증상 확진자의 경우는 검체 채취일 2일 전부터 격리일 까지 공개하고, 공개한 정보는 확진자가 마지막 접촉자와 접촉한 날로부터 14일 지나면 삭제해야 한다.

군은 확진자의 이동경로, 접촉자 현황 등의 정보공개는 방대본의 방침을 준수하며 역학적 이유, 법령상의 제한, 확진자의 사생활 보호 등 다각적 측면을 고려해서 감염병 예방에 필요한 정보에 한해 공개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11일 예산군에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당시 예산군의 확진자 관련 정보공개가 보다 신속해 홍성군과 비교된다는 의견과 함께 지난 10일 홍성군이 실시한 긴급브리핑에서 브리핑 음성이 영상을 통해 정상적으로 전달되지 않는 등 진행이 매끄럽지 않아 군민들의 비판 여론이 있었다.

이에 확진자 발생 이후 동선 공개에 시일이 걸리는 이유에 대해서 군 관계자는 “심층역학 조사 과정에서 확진자의 구술, CCTV, GPS 추적, 카드 사용내역 등 정확한 사실 관계 확인을 위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신속히 공개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방역과 지역경제 모두 잡아야 하는 상황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군민 여러분께서는 확인되지 않은 추측성 정보에 대해서는 동요하지 마시고, 개인 방역수칙 준수 등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에 적극 동참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