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예산 택시사업구역 통합 10년 만에 분리 요구(?) 논란
상태바
홍성·예산 택시사업구역 통합 10년 만에 분리 요구(?) 논란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1.06.1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지역 개인·법인택시 중심 공동사업구역 분리 요구
예산군 관계자 “택시사업구역 분리를 절대 반대한다”
충남도 관계자 “홍성·예산 택시업계 합리적 방안 도출”

지난 2012년 2월 1일부터 충남도청내포신도시 입주민과 방문객, 지역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 홍성군과 예산군의 택시사업구역이 통합 운영돼 왔다. 

적용 지역은 충남도청내포신도시를 포함한 홍성·예산군 전 지역이다. 하지만 지난 8일 충남도에 따르면 홍성지역 개인·법인택시를 중심으로 공동사업구역 분리 요구가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어 주민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홍성지역 택시업계들은 홍성군과 충남도에 택시사업구역 분리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 대해 예산군 관계자는 ‘택시사업구역 분리를 반대’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충남도는 지난 1일 예산군 관계부서와 예산지역 택시업계 의견을 듣고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었지만 도청사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라 무기한 연기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홍성군과 예산군의 택시사업구역이 통합 운영되면서도 내포신도시 개발의 불균형에 따른 택시기사들 사이에서는 분쟁이 잦았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홍성권역에 대한 개발이 집중되고 인구가 늘어나면서 택시 수요가 증가하자 예산택시가 내포신도시를 넘어 홍성읍까지 진출해 영업활동을 벌이고 있다는 게 홍성 택시업계에서 주장하는 분리 요구에 대한 핵심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충남도 관계자에 따르면 “두 달 전쯤에 홍성 택시업계에서 도를 방문해 관련 사항에 대한 요구를 한 것은 맞다”며 “홍성군과 예산군의 택시사업구역이 통합 운영이 내포신도시 주민들을 포함한 홍성·예산 주민들의 편의를 위한 일이라는 기본 바탕에서 출발한 합의였다”고 전제한 뒤 “상대성이 있는 일인 만큼 충남도에서 결정짓기는 어려운 사안”이라며 “통합 운영을 유지하는 기본에서 양군 업계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대책마련과 타협점을 찾아보겠다”고 밝혔다.
지난 2012년 당시 홍성·예산 택시사업구역 통합은 충남도가 홍성·예산군, 업계 대표자와 수차례 협의를 진행, 운임과 면허, 단속 등 전반적인 사항에 대한 합의를 이뤄내면서 결정됐다.

이에 따라 충남내포신도시를 포함한 홍성군과 예산군 전 지역은 동일한 요금제를 실시하며, 요금 조정은 협의를 거치기로 했다. 또 택시총량조사 등 수급계획은 단일 사업구역으로 양 지역이 공동 실시하며, 증감요인이 발생할 경우에는 각각 50%씩 배분하고, 택시 사무실과 차고지는 운송사업 면허를 받은 행정구역 내에 설치하며, 행정지도와 단속 등 기타 운영사항은 양 지역이 협의해 추진키로 했다. 통합운영 합의 당시 운행 택시는 홍성군 289대, 예산군 258대였는데, 올해 3월 말 기준으로 홍성군은 269대, 예산군은 256대인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택시사업구역은 관련 법상 시·군 단위로 구분돼 있으나 내포신도시의 경우 행정구역이 홍성군과 예산군 일부 지역을 포함, 군계 통과 운임 할증(20%)에 따른 불만과 양 지역 택시업체간 운행 갈등이 우려돼 왔다. 하지만 당시 통합운영에 따라 양 군은 동일 요금을 적용하고 있으며, 또한 승객이 다른 지역으로 갈 때 요금에 붙는 20% 할증률도(시계외 할증) 받지도 않고 있다.

이와 관련 내포신도시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기본적으로 안 될 일”이라고 전제하면서 “주민들의 교통편의를 위해서는 서로 양보하고 타협해 원만하게 해결되기를 바란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는 가운데, 일부 주민들은 “충남도청내포신도시 조성을 홍성·예산이 공동으로 이뤄낸 초심으로 가야할텐데 자꾸 갈등을 조장하는 느낌”이라고 지적하는가 하면 “충남내포혁신도시로 지정되면서 상생을 위해 협력해도 부족할 판에 홍성만의 시 승격 추진이라든지, 서해선 삽교역사 신설 반대를 비롯해 택시사업구역 통합 운영 분리에 이르기까지 자꾸 논란을 키워 득이 될 것이 무엇인가”라고 반문하며 홍성에 대해 불만 섞인 의견도 상당수에 달했다.

앞으로 홍성·예산 택시사업구역 통합 10년 만의 분리 요구 논란에 홍성·예산군, 충남도를 비롯해 홍성·예산 택시업계의 향후 행보에 주민들의 관심이 집중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