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인구감소를 막을 대책은?
상태바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인구감소를 막을 대책은?
  • 황희재 기자
  • 승인 2022.05.05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 주요현안 공약점검② 경제·인구 분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홍주신문은 홍성군수 후보로 출마하는 후보자들의 △경제·인구 △문화·관광 △복지·행정·교육 △농축수산·환경·교통 분야 등 주요현안에 대한 공약을 점검해보는 기사를 독자들에게 제공하고자 한다. 이번 시리즈는 지방선거 전까지 4회에 걸쳐 보도한다. <편집자주>


■ 더불어민주당 오배근
더불어민주당 오배근 예비후보는 “홍성군은 군청사 이전으로 공동화 현상이 급격히 진행될 것으로 예상돼 구체적인 경제 증진 계획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이 각 시·군에 흩어져 있어 업무 집중도가 떨어지고 행정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는데, 연구기관과 센터를 홍성과 내포신도시로 이전하도록 추진하겠다”고 공약을 제시했다.

이어 “오랜 기업인 활동과 사회활동으로 쌓은 노하우를 통해 제조업과 같은 양질의 기업을 유치하겠다”면서 “이를 위해 홍성군청에 기업유치 전담조직을 신설하겠다”고 제안했다.

최근 편법 구매 등 전국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던 지역상품권과 관련해서는 “현재 이용되고 있는 홍성사랑상품권을 지역화폐와 신용카드로 동시 운용하게 하고, 한 달 최대 100만 원까지 사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등 경쟁력을 확보해 지역소득 역외유출 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홍성군과 같이 김 주산지인 서천군과 보령시와 연계해 국내 최대 김 산업 광역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지원사업 범위에 조미김도 포함될 수 있도록 김 산업법 시행령 개정을 주변 지역과 함께 공동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인구분야의 경우 “홍성은 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인구가 감소하고 있는 도시에 속해 있다”며 “초고령사회, 지방소멸 등 우리 홍성에 익숙하지 않은 단어들이 이제는 현실이 돼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홍성의 청년들이 일자리와 기회를 찾아 도시로 이주하고 있는 상황이 이를 가속화시키고 있다”며 “그렇기에 청년의 삶에 관심을 가진 정책을 제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오 예비후보는 “청년 창업지원금 1000만 원을 지원하고, 충남도 꿈비채와 연계한 신혼부부 주택공급을 확대하겠다”며 “사회초년생 사회디딤돌 자금 30만 원도 지원하겠다”고 공약을 내세웠다. 오 예비후보는 끝으로 “결혼식 비용으로 200만 원을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 국민의힘 이용록
국민의힘 이용록 예비후보는 “수도권 공공기관을 내포신도시로 이전시키는 장기 계획을 세워 혁신도시 완성을 추진하겠다”면서 “2020년대 중반까지 국·도비와 군비를 포함해 1000억 원 규모의 클린산단을 조성하고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내포신도시와 홍성을 잇는 직통버스를 도입하고 장날에만 무료로 운행되는 전용버스를 운영해 문화와 생활 공유를 통한 동반성장의 모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라며 “전통시장 등 시장과 상가 활성화를 위해 번개시장, 시장바구니 축제 등을 개최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더불어 “고용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국비와 군비를 투입하고, 경력단절여성 및 청년일자리 사업 확대, 청년 및 다자녀가구 ‘내집 만들기’ 대출 보증 지원, 청년키움 창업연습실 조성, 출산 및 육아를 지원하는 ‘아이 키우기 좋은 홍성’ 등 청년들을 중심으로 한 정책과 지역정착 이후까지 관심을 기울일 수 있는 유기적인 로드맵을 제시해 인구유입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지역활성화와 경제성장을 이뤄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예비후보는 또한 “천수만 수자원보호구역 해제를 통해 어촌의 정주여건 개선은 물론 해양관광과 레저사업 인프라 조성에 박차를 가하는 등 지역의 관광자원 발굴에도 노력을 기울이겠다”면서 “뿐만 아니라 노후 사업장에 시설 지원, 소방안전 시스템 지원 등으로 사업 여건을 개선시키고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안전에 대해서는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마지막으로 이 예비후보는 “홍성과 광천을 중심으로 200억 원 규모의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하겠다”며 “기업정책도 수요자 중심으로 전환해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겠다”고 공약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