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 지정 추진
상태바
충남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 지정 추진
  • 황희재 기자
  • 승인 2022.09.18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북·삽교읍 일원 995만 1000㎡
혁신도시 명칭은 향후 조정 예정

충남도가 다음 달 중 국토교통부에 충남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 지정을 신청한다. 제안자는 현 내포신도시 사업시행자인 충남개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다. 지구명은 ‘충남혁신도시 개발예정지구(가칭)’로 설정했으며, 혁신도시 명칭은 향후 조정 절차를 거쳐 확정될 전망이다.

충남도는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삽교읍 일원 995만 1000㎡ 규모 내포신도시 전체를 개발예정지구로 신청한다. 다만 공공기관의 이전 수요에 맞춰 그에 부합하는 개발예정지구를 지정하는 일반적인 경우와 달리 충남혁신도시는 선정된 이전공공기관이 전무해 국토교통부에서 지정절차 추진에 부담을 가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충남도는 이에 대한 방안으로 국토교통부 협의 시 개발이 완료된 도청이전신도시(내포신도시)를 중복 지정함으로써 사업 시행을 위한 행정절차와 개발행위가 불필요하다는 점과 이전공공기관 용지 사전 확보 등을 이유로 들어 지정 당위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20년 10월 지정된 충남혁신도시는 그동안 수도권 이전공공기관 발표 지연으로 무늬만 혁신도시라는 거센 비판을 받아왔다. 홍문표 국회의원(국민의힘, 홍성·예산)은 지난해 11월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남혁신도시범도민추진위원회’와 함께 공공기관 이전을 촉구하기도 했다. 

당시 홍문표 의원은 공공기관 이전 계획을 보고받고도 1년이 넘도록 뚜렷한 결론을 내지 않은 청와대와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하며 “220만 충남도민의 염원을 모아 어렵게 지정된 충남혁신도시가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한 아무런 계획조차 수립되지 않고 희망 고문만 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충남혁신도시범도민추진위원회는 “수도권 인구가 전국 인구의 50%를 초과하고, 전국 기초자치단체의 절반가량이 소멸 위기에 처하는 심각한 국가적 위기 속에서 공공기관 이전을 위한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자명한데도 정부는 국가적 책임을 회피하고 있다”며 정치권의 결단을 촉구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