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 지방회생 논의의 장 펼쳐
상태바
홍성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 지방회생 논의의 장 펼쳐
  • 박승원 기자
  • 승인 2023.11.01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마을만들기 10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올해로 10년을 맞이하는 홍성군 마을만들기는 그동안 다양한 교육·포럼을 통해 마을만들기의 기본 내용을 학습하고 관련 사업을 실시해 왔다.

홍성군에서는 지금까지 200여 개소가 넘는 마을들이 참여해 왔으며, 주요 활동 내용으로는 마을지 제작, 현장포럼, 선행사업, 동아리활동, 생각-실천사업·마을대학 등 다양한 내용으로 마을의 상황에 맞는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마을만들기의 역사와 활동을 바탕으로 홍성군마을만들기협의회는 창립 10주년을 기념해 홍성군 마을만들기지원센터와 함께 오는 7일 혜전대학교 간호학술관 1층 대강당에서 ‘2023 마을만들기 10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할 예정이다.

심포지엄에서는 ‘지방소멸론’을 극복하기 위한 인구대책·지방정책의 올바른 방향에 대해 제언하는 내용을 담은 책인 <지방회생>의 저자 야마시타 유스케 교수(도쿄도립대 인문사회학부)를 초빙해 기조 강연을 진행하고, 이후 구자인 소장(마을연구소 일소공도)의 주제발표와 종합토론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야마시타 유스케 교수는 도시사회학, 지역사회학, 농촌사회학, 환경사회학을 전공했으며, 일본 동북 지역의 지방도시와 농·산·어촌에 관한 연구를 하고 있고, ‘지방소멸’이란 개념을 처음 사용한 연구자이다.

특히 이번 심포지엄은 홍성군 마을만들기협의회와 마을만들기지원센터 외에도 충남 마을만들기지원센터와 혜전대 HiVE센터가 함께 협력해 준비 중이다.

장이진 군 농업정책과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지역 활성화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함께 실천할 수 있는 방향을 찾는 기회가 됐으면 하고,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홍성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041-635-1502)로 문의하면 되고, 참가 신청은 포스터의 QR코드로도 할 수 있다.
 


관련기사
“마을 역사·문화·전설 담긴 이야기 책 간행”
홍동면 청년마을조사단 하원마을 책거리잔치
홍성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 관내 10개 마을과 업무협약
홍성군 청년마을 집단지성 발대식 개최… 3년간 6억 원 사업비 지원
홍성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 ‘마을대학 교육 참여자 모집’
홍성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 ‘생각학교 평가회’ 진행
마을만들기의 시작
스스로 살아가기와 함께 살아가기
홍성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 ‘공동체 공익활동 협약’ 공모
홍성군마을만들기지원센터, 마을 ‘실천사업’ 8개 마을 선정
홍성군마을만들기협의회, 회원마을 30개소 현판 수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