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삐 풀린 생활물가, 옥죄는 서민경제
상태바
고삐 풀린 생활물가, 옥죄는 서민경제
  • 편집국
  • 승인 2008.01.15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벽두부터 생활물가가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밀가루 값이 오르자 과자류 우유 자장면 칼국수 값이 인상된데 이어 두부 배추 대파 시금치 콩나물 등 장바구니 물가도 덩달아 치솟았다. 휘발유, LPG를 비롯해 웬만한 생활필수품은 모두 인상됐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심야전기와 상수도요금도 상향조정됐다.
이 같은 원자재 값 상승으로 인한 물가와 공공요금 인상은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어서 홍성군민들의 주머니는 갈수록 가벼워지고 있다.
한 해가 시작되면 각종 물가가 치솟는 것은 연례행사이지만 올해는 사정이 그 어느 해보다 심각하다. 돈의 가치가 곤두박질치고 있다. 먹고 싶은 것이 있어도 장보기가 두렵다는 한숨 소리가 곳곳에서 들린다. 벌써 한 달 앞으로 다가온 설 물가도 불안해질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대학 등록금 학원비 등 교육비도 곧 인상레이스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소액 체납으로 단전·단수 가정이 속출하는 현실을 감안하면 물가 조절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상황이다.
인수위원회에서 물가 안정 방안을 강구하는 것도 이러한 현실 인식에서 비롯됐다. 이경숙 위원장은 최근 간사단 회의에서 “국민이 관심을 갖는 것 중 하나가 물가가 뛰는 것”이라며 “해당 분과에서는 대책 강구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고 강조한바 있다. 민생이 안정돼야 747 목표도 달성할 수 있고 국민도 꿈과 희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벼랑으로 내몰린 서민 가계를 살리는데 올인 하겠다는 새 정부의 의지로 이해된다.
정권 교체기에 서민 생활이 더욱 고달파져서는 안 된다. 현 정부와 새로 출범할 정부 간 민생 안정 정책에 공조가 이뤄져야 한다. 고삐 풀린 생활물가를 잡는데 정책의 우선을 두어야 한다는 것이다. 생활물가고를 극복하는 하나의 방법은 경기회복을 앞당기는 일이다. 물가 상승의 빌미가 되는 공공요금 인상에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식량 위기 극복 차원에서 안정적으로 곡물을 확보하는 방안도 급하다. 적극적인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