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자에겐 축하를, 패자에겐 격려를
상태바
승자에겐 축하를, 패자에겐 격려를
  • 홍주일보
  • 승인 2014.06.05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4 지방선거의 선택은 끝났다. 앞으로 4년 동안 지역 살림을 책임질 민의의 대표들을 소중한 한 표로 선택했다. 우리가 사는 지역의 행정과 교육을 책임질 일꾼을 고른 것이다. 광역단체장 17명과 기초단체장 226명, 광역의원 789명과 기초의원 2898명, 교육감 17명, 제주특별자치도 교육의원 5명 등 총 3952명의 ‘지방 권력’을 뽑는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가 4일 전국에서 일제히 실시됐다. 선거라는 게, 투표라는 게 결코 무게는 가볍지 않다. 인물과 정책대결이 우선인데 그렇지가 않았다. 꼼꼼히 살펴보지 않고 뽑은 후보가 나중에 불법 선거운동 등으로 제소돼 당선이 무효 되거나 비리 등으로 직을 잃는 사례가 끊이지 않는 이유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자료에 따르면 2010년 6월 5기 지방선거 이후 선거법 위반, 비리 등으로 178명이 중도 하차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여섯 번 실시된 재·보궐 선거에 809억 원의 예산이 들어갔다. 시·도지사 재·보선은 강원, 서울, 경남 등 세 곳에서 실시돼 390억 원이 들었다. 어느 곳의 도지사는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대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아 취임 7개월 만에 물러나기도 했다. 재·보선 비용만도 시장·군수·구청장 191억 원, 시·도의원 89억 원, 시·군·구의원 138억 원의 혈세가 투입됐다. 어느 곳의 시장은 공무원 인사 및 인허가 청탁 대가로 억대의 금품을 받아 대법원에서 징역 4년을 선고받고 옷을 벗는 등 5기 지방선거 재·보선 비용은 4기(2006~2010년)때 425억 원보다 두 배 가까이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지방선거에 등록한 8994명 중 전과 기록이 있는 후보가 3579명으로 40%에 육박한 집계와도 무관치 않다. 또한 역대 선거 때마다 후보자들은 각종 새로운 정책과 공약을 내놓고 유권자들을 유혹했다. 하지만 선거가 끝나고 당선된 뒤에는 어땠나. 상당수 공약은 그냥 공약에 그쳤을 뿐이다. 그런데도 선거에서 계속 당선되는 경우가 많다. 어떤 후보가 어떤 정책과 공약을 내놓았고, 당선 이후에 이를 지켰는지 살펴보지도 않고 또 연고주의, 지연, 학연, 혈연에 얽매여 선택하다 보니 선거 때마다 마음 놓고 헛공약을 일삼는 풍토가 돼버린 것이다.

결국 학연, 혈연, 지연이 아닌 후보의 도덕성과 공약 비전을 꼼꼼하게 따지는 것이 지역을 살리고 혈세 낭비도 막을 수 있는 길이다. 이번 선거는 ‘세월호 참사’라는 국가적 재난으로 인해 유례없는 ‘깜깜이 선거’였다. 여야가 조용한 선거를 표방했지만 정책대결은 완전 실종됐다. 상호 비방 없는 포지티브선거를 다짐했지만 고소·고발이 난무한 진흙탕 싸움으로 변질됐다. 일단 선택은 끝났다. 승자에겐 축하를, 패자에겐 격려로 서로를 보듬고 화합을 실천할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