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지역 천주교의 첫 출발지이자 중심지, 여사울성지
상태바
내포지역 천주교의 첫 출발지이자 중심지, 여사울성지
  • 한관우 발행인
  • 승인 2014.07.1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주교 홍주순교성지 성역화·관광자원화가 ‘답’ <2>

 


충청남도 내포지역은 ‘한국 천주교의 수도’와 같은 곳이다. 이 지역에는 내포지역 천주교의 첫 출발지이자 중심지인 ‘내포의 사도’ 이존창의 생가터가 있는 여사울성지를 비롯해 내포의 첫 성당인 합덕성당, 한국인 최초 사제 김대건 신부의 생가터에 있는 솔뫼성지, 조선에서 가장 컸던 교우촌 신리성지, 한국에서 두 번째로 순교자를 많이 배출했으며 순교자 중 4명이 현재 로마 교황청 성인품의 후보에 올라있는 평신도와 예비신자들의 순교지로 천주교 일급성지인 홍주성지, 무명 순교자의 생매장지인 해미성지 등이 모두 한 지역에 몰려있어 순례코스를 이루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가장 극심하고 잔인한 박해가 일어났던 곳으로, 연중 순례자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내포지역 천주교의 첫 출발지이자 중심지인 여사울성지는 예산군 신암면 신종리에 위치해 있다. ‘내포의 사도’라 불리는 이존창 루도비코 곤자(1759~1801)가 태어난 곳이며, 생가터도 있다. ‘내포(內浦)’라 함은 충남 서북부지역의 지명이 아니라 총칭으로 사용되는 말이다. 여사울은 여우마을을 뜻하는 ‘여슐’ 혹은 ‘호동(狐洞)’이라고도 불렸으며, 서울과 같은 곳, 여슬(물이 빨리 흐르는 개울), 여수골(예수 고을) 등에서 유래했다고 전해진다. 여사울은 청양 다락골에서 예산을 거쳐 흐르는 무한천과 홍성에서 삽교 배나드리와 신리를 거쳐 흐르는 삽교천이 만나는 합수지다. 당시 홍주, 대흥, 청양, 홍산, 보령 등에서 서울로 가려면 이곳에서 배를 타고 아산만을 건너야 하는 통행로이며 나들목 구실을 했던 곳이다.

이 마을은 옛부터 부자들이 많이 살아 온통 집들이 기와집뿐이어서 마치 서울과 비슷하다고 하여 여사울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도 한다. 기록상 여사울에 천주교를 처음 전한 사람은 홍유한(1727~1785)이었으나, 전도 활동보다는 수계생활 정진 등 스스로 천주교적 삶을 실천했던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이존창은 내포의 사도라 불리는 것에서 알 수 있듯 우리나라 천주교에서 상당한 역사적 의미를 갖는 인물이다.

여사울은 이존창이 천주교를 받아들여 전교 활동을 펼친 곳으로 집안에서도 다수의 천주교 순교자들이 배출됐다. 그중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신부로 기록된 김대건과 뒤를 이어 두 번째 신부가 된 최양업이 있다. 이존창 맏형의 딸은 김대건 신부의 할머니이며 또 다른 조카의 딸은 최양업 신부의 어머니가 된다. 따라서 김대건·최양업 신부 모두 이존창으로부터 직·간접적 영향을 받았다. 조선 천주교 초기에 각 지역별 신앙공동체를 중심으로 교리가 퍼져나갔으며 신앙공동체는 대부분 친족과 이웃주민들로 구성되었다. 더욱이 이존창이 입교시킨 사람들의 후손들이 1850년대에 이르러 전국 천주교 신자의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점에 주목할 일이다.

농민 출신으로 예산 여사울에서 태어난 이존창은 이단원(李端源)이라고도 하는데 진리의 빛을따라 멀리 경기도 양근까지 찾아가 초기 교회 창설자의 한 사람인 권일신으로부터 교리를 배워 입교했다. 열렬한 신앙심과 학구심으로 초기 교회의 가성직단(假聖職團)의 일원이 되어 고향인 충청도지방 복음 선교의 사명을 받았다. 1786년 가성직자 시절 이승훈이 주교가 되고 10인의 신부 중 이단원도 신부가 되어 2년간 성무를 집행하였다. 그는 고향으로 내려와 가족은 물론 내포지방 일대에 복음을 전파함으로써 훗날 ‘내포의 사도’로 불리게 된다. 하지만 그는 가성직 제도가 교리에 어긋남을 깨닫고 신부 영입을 위해 윤유일(尹有一), 지황(池璜)등에게 여비를 주어 중국 북경을 찾게 하여 마침내 주문모 신부를 맞이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내포지역에 천주교가 빨리 전파될 수 있었던 한 요인으로 볼 수 있다.

여사울성지에는 내포지역에서 처음으로 천주교 복음을 전파한 이존창의 역사적 사실을 기념하기 위해 ‘내포사도 순교자 이존창 생가지, 내포천주교 복음 첫 터, 여사울성지’임을 알리는 커다란 표지석이 세워져 있으며, 그 맞은편에는 고딕풍의 여사울성지성당이 있어 순례자와 방문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이존창은 서울에서 한국천주교회의 창설멤버로 불리는 권일신 프란시스 자비에르(1742~1791)로부터 세례를 받고 교리를 배우는 등 본격적인 천주교인의 길을 걷게 된다. 천주교 초기인 1784년 세례를 받은 후 가성직 신부로 임명돼 복음전파에 힘썼다. 가성직제는 평신도를 신부로 임명, 전교활동과 함께 성사를 집전토록 하는 것으로 천주교 교리에는 어긋난 것이었다.

후에 이존창은 가성직 신부로서 마음대로 성사를 집전한 일에 대해 반성했다. 세례를 받고 즉시 서울에서 내포로 내려온 그는 전교활동을 벌임과 동시에 1785년 ‘여사울 신앙공동체’를 설립했다. 당시 예산과 보령 등 내포 해안지역을 중심으로 입교활동이 활발히 전개됐으며 김대건·최양선 신부의 친인척들이 천주교에 발을 들여놓게 된다. 이와 관련해 제5대 조선 천주교 교구장을 지낸 다블뤼 주교는 “내포지방 신앙공동체는 조선 천주교회에 큰 광채를 보이며 천주교의 못자리가 되었고, 매우 유명한 순교자들을 배출했다”고 찬사를 보내게 된다. 훗날 여사울에서는 성인 홍병주 베드로·홍영주 바오로 형제 2위와 김광옥 안드레아 등 복자 9위, 이존창 루도비코 등 순교자 12위가 나왔다.
오는 8월 교황 방문시 진행되는 124위 시복식에도 6위가 포함되는 등 다수의 천주교 인물을 배출한 곳이다. 내포사람들은 천주교를 배워서 내포 땅을 생존을 넘어 영원한 생명을 시작하는 ‘약속의 땅’으로 삼았다고 전해지는 이유다. 

<이 기획취재는 지역신문발전위원회의 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