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AI 안전지대 아니다
상태바
구제역·AI 안전지대 아니다
  • 홍주일보
  • 승인 2014.08.01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인데도 구제역과 조류인플루엔자(AI)의 발생이 이어지면서 가축방역 체계에 비상이 걸렸다. 최근 경북과 전남지역에서 잇따라 구제역과 고병원성 AI가 발생함에 따라 충남도와 전국 제일의 축산군인 홍성군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전남 함평에서 발생한 AI가 재발생 한 것으로 알려지자 올해 AI로 홍역을 치렀던 충남도는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기 위해 사태추이를 살피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9일 충남도에 따르면 AI·구제역 방역대책상황실을 풀가동하면서 축산농가에 대한 집중지도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유입 축산업자 등에 대한 차단방역을 강화하겠다는 방침도 밝히고 있다. 홍성군도 구제역과 AI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인식에서 축산농가와 함께 구제역 백신접종실태 특별점검과 AI 대응 매뉴얼에 따라 철저한 조치를 해야 한다. 홍성군의 가축현황은 지난해 말 기준 한육우 및 젖소 2729농가에 6만1700마리, 돼지 274농가 46만4000마리, 닭과 오리 사육농가는 459농가에 31만3600마리다.

현재까지 충남도와 홍성지역에서는 구제역과 AI발병 소식은 없다. 하지만 만약을 대비해 방역과 예방활동을 강화하면서 구제역 차단에 힘을 쏟아야 한다는 여론이다. 우선 구제역을 대비해 소와 돼지, 염소, 사슴 농가의 백신접종 여부를 면밀히 확인하고 예찰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홍성군청 관계자도 “구제역은 백신접종만 확실히 했다면 유입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지만 AI는 상황이 다르다”며 “재입식과 자체 재발병에 대한 AI 감염상황을 모두 열어놓고 예방활동을 펼치며 의심농가를 신속하게 파악하는 것만이 AI 확산을 막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밝혔다. 홍성지역은 그동안 백신접종 등 철저히 관리해 오고 있기 때문에 축산농가에 대한 지도 강화를 통해 각별한 관심을 당부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백신접종과 예방활동 등의 철저한 준수는 축산농가 스스로의 문제라는 인식이 우선돼야 할 일이라는 지적이다.

이와 함께 충남도는 도내 8곳의 도축장 관리도 한층 강화했다. 축산물 소독 수치를 강화하는 한편 구제역 예방접종을 했다는 증명이 있는 축산에 대해서만 도축을 허가해주고 있다. 그나마 백신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한 구제역은 사정이 나은 편이다. 사실상 백신이 없는 AI의 경우 현재로써는 안심할 수 없다는 것이다. 지난 25일 전남 함평에서 발생한 AI는 지난 3월에도 발생한 농가로 일부 농가에서는 올해 초 충남도내의 닭, 오리 농가를 휩쓸었던 AI공포가 다시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문제는 이번 구제역 확진으로 지난 5월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세계동물보건기구(OIE) 총회에서 획득한 구제역 백신접종 청정국 지위를 불과 2개월 만에 상실하는 불명예를 안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결국 예방이 최선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