뜸방, 골리앗과 싸워 이겼다
상태바
뜸방, 골리앗과 싸워 이겼다
  • 오마이뉴스 이재환 기자
  • 승인 2018.12.21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앗이 뜸 무죄 확정돼

변호사 3인방 큰 역할

‘품앗이 뜸’ 사건으로 법정다툼을 벌여온 홍동마을 주민들은 지난 달 23일 2심에서 무죄를 확정했다. <사진>

검찰이 상고를 포기했기 때문이다. 뜸방 승소 한 달 뒤인 지난 16일 홍동 주민들은 홍동마을활력소에 모여 서로의 노고를 격려하고 마을잔치를 벌였다. 홍동 뜸방이 무죄를 확정 받는 과정에서 가장 큰 공을 세운 것은 누가 뭐래도 마을 주민들이다. 마을 주민들은 십시일반으로 소송비용도 부담하고 재능을 기부하며 서로를 도왔다. 뜸을 놓을 때만이 아니라 소송 과정에서도 마치 품앗이 하듯이 서로에게 힘이 되어 준 것이다.

홍동 뜸방 사건에서 변호사 3인방의 활약을 빼놓을 수 없다. 하승수, 이상훈, 송영섭 변호사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물론 변호사 3인방도 홍동에 살고 있는 주민들이다. 이들 변호인단은 바쁜 소송일정에도 시간을 쪼개 틈틈이 홍동 뜸방을 변호했다.

송영섭 변호사는 “사건 초기 하승수, 이상훈 변호사와 함께 3명이 공동변호인단을 꾸렸다. 재판 진행은 주로 내가 담당하고, 하승수 변호사는 재판의 쟁점을 잡아내고 전체적인 줄기를 잡았다. 뜸 관련 재판 경험이 풍부한 이상훈 변호사의 경우 사건의 서면을 작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뜸방 사건의 의미는 유승희·조미경의 처벌에 대한 문제가 아니었다”며 “홍동주민 전체를 잠재적 범죄자로 만들 것인지, 미래에도 뜸을 금지 당할 것인지 하는 등의 문제도 달려 있었다. 많은 주민들이 재판 때마다 일인시위도 벌이고, 법원에 방청도 다니면서 힘을 실어줬다. 주민들의 이런 노력들이 좋은 결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하승수 변호사도 동료인 이상훈 변호사와 마을 주민들에게 공을 돌렸다. 하승수 변호사는 최근 ‘영수증을 이중 제출한 국회의원 명단’을 공개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하 변호사는 “이상훈 변호사는 지난해 1월부터 주말마다 홍동에 내려와 살고 있다. 이상훈 변호사와는 예전에 구당 김남수 선생 관련 사건을 함께 진행한 적이 있다. 이상훈 변호사는 뜸 관련 사건을 매우 잘 아는 변호사다. 전문가인 이 변호사가 홍동에 내려오자마자 기다렸다는 듯이 뜸방 사건이 터졌다. 어찌 보면 한의사협회가 운이 안 좋았던 것 같다. 여러 가지 상황이 잘 맞아 떨어져 좋은 결과가 나왔다. 처음에는 마을에서 뜨는 뜸만이라도 무죄를 받아 보자는 취지로 변론을 시작했다. 하지만 이번 판결 결과는 그것을 넘어 섰다. 뜸사랑이나 구당 뜸의 경우 이번 판결을 통해 문제가 없다고 판단된 것이다. 생각했던 것 보다 더 큰 의미의 판결이 나왔다.”

홍동 주민들은 소송 과정을 함께한 변호사 3인방을 본떠 만든 클레이 인형을 선물한 것이다. 홍동주민 우현주 씨는 “시골 마을 뜸방이 전문이익단체와 싸우는 것은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과도 같았다”며 “세분의 변호사들이 있어 우리 마을 뜸방이 여기까지 올 수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