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제역, 충청권 지나 수도권도 뚫렸다
상태바
구제역, 충청권 지나 수도권도 뚫렸다
  • 홍주신문
  • 승인 2010.12.17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 넘어 산이라고 했던가. 엎친데 겹친 경우이다. 저물어 가는 2010년, 현재의 전국 제일의 축산군인 홍성군의 현실이 그렇다. 경북 안동에서 시작된 구제역이 경기도 양주와 연천, 파주 등 수도권으로 확산되면서 최악의 사태가 우려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덮쳐 조류인플루엔자(AI)감염까지 이웃한 전북 만경강과 천수만철새도래지에서 발생했기 때문이다. 홍성군은 그 관통선 안에 위치해 있다. 홍성군에서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았지만 경북에 이어 수도권에서 발생하면서 방역당국이 초긴장하며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하는 이유다. 이제 AI가 나타나고, 신종플루 소식이 들리는 가운데, 어느덧 구제역은 방역망을 뚫고 전국화 된 현실이다. 구제역 잠복기간이 통상 2주라는 점을 감안하면 경북과 경기 북부지역뿐만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도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다. 홍성이 안심하지 못하는 이유는 홍성을 비롯해 인근 보령과 당진에서 사육하는 돼지만도 120만 마리에 달한다. 홍성이나 인근지역의 현실에서 만약 구제역이 터지면 축산농가 뿐만 아니라 지역경제도 파산하기 때문이다. 철저한 사전예방과 차단방역이 절실하며, 청결의 생활화와 상시 방역시스템의 가동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특히 구제역 바이러스가 영하 이하의 추운 날씨에 강하다는 점에서 전국으로 확산될 조짐이 제기되는 이유다. 문제는 경북에서 발생한 점을 주목할 때 경기 북부지역에서 발생하는 과정에서 충청권을 지나 경기 남부지역, 서울권을 관통했다는 추측이 제기되는 대목이다. 방역망에 구멍이 뚫렸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런 가운데 전국 제일의 축산군인 홍성군은 고작 방역인원 2명이 주야에 걸쳐 차단방역에 나서고 있는 안타까운 현실이다. 앞으로 축산군인 홍성군은 특단의 장기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올해만도 벌써 구제역이 3번째 발생했다. 전국 제일의 축산군인 홍성군은 당연히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

또한 구제역 차단을 위해서는 군민들의 자발적인 협조는 물론 특히 축산농가들 스스로가 나서 방어하는 일이 최선의 방법이다. 왜냐면 문제의 시발선상에는 축산농민들의 의식의 문제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농촌의 현실에서 농한기를 맞아 모처럼 마음먹고 나서는 일이 동남아 등으로 향하는 해외여행이다. 스스로 발목을 잡는 일이다. 여기에 연말을 맞아 축산농민들은 행사나 모임 참여도 가급적 스스로가 자제할 일이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의 반복을 축산농가나 농민들은 반드시 명심해야 할 일이다. 구제역은 사람을 통해서 전파되는 특성이 있지만, 사람은 안전하다고 한다. 또 구제역과는 상관없이 소고기나 돼지고기는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는 설명에는 그래도 마음이 놓인다는 점이다.

구제역은 전파 속도가 빨라 1종 가축 전염병으로 지정돼 있는데도 당국의 대응은 굼뜨기만 했다. 2000년 구제역 발생으로 인해 정부는 3000억원이라는 재정을 투입하고서도 정신을 놓고 있었던 것이다. 올해 1월과 4월에 구제역이 전국적으로 확산됐을 때도 당국은 초동대응이 실패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런데 이번에도 똑같은 잘못을 되풀이하고 있는 것이다. 구제역이 경북에서 수도권으로 확산되고 나서야 가축질병 위기경보 수준을 ‘주의단계’에서 ‘경계단계’로 격상한 것 자체가 늑장 대응인 것이다. 설상가상으로 당국은 아직도 구제역 발생 원인과 감염 경로조차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구제역 관련법 개정에 미적거린 국회도 큰 잘못이 있다. 현재 가축 소유자가 해외여행 후 입국신고를 하지 않거나 소독을 거부하면 1년 이하 징역에 처하도록 하는 등 의무ㆍ책임을 강화한 ‘가축전염병예방법’이 국회에 계류 중이다. 국민이 선출한 국회의원들이 국민과 민생을 외면하는 대표적인 처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