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오른 6·4 지방선거 120일 앞으로
상태바
막오른 6·4 지방선거 120일 앞으로
  • 홍주일보
  • 승인 2014.02.06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 명절이 지나면서 ‘정치의 꽃’이라 불리는 6·4 지방선거가 120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본격적인 막이 올랐다. 지난 4일부터 광역시도 단체장과 교육감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됐다. 예비후보로 등록하면 제한된 범위에서 선거운동을 할 수 있으며, 선거사무소와 간판·현판·현수막을 설치할 수 있고, 선거사무장을 포함한 5인 이내의 선거사무원을 둘 수 있다. 또한 유권자에게 직접 전화할 수 있고, 5회 이내의 이메일·문자메시지 발송, 어깨띠·표지물 착용, 홍보물 1회 우편발송, 공약집 발간·판매(방문판매 금지)도 가능해진다.
현역 국회의원이 시도지사와 교육감 예비후보로 등록하려면 의원직을 사퇴해야 하고, 현역 단체장과 교육감은 직은 유지하되 등록 시점부터 선거일까지 부단체장·부교육감이 권한을 대행한다. 시도지사와 교육감 예비후보 등록은 5월 14일 마감되며, 3월 21일부터는 광역·기초의원과 기초단체장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이 시작된다. 다만, 군의원선거 예비후보와 군수선거 예비후보는 3월 23일부터 등록할 수 있다. 예비후보 등록 시작과 함께 여야 정치권은 사실상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하고 일제히 지방선거 정국으로 돌입했다.
과거의 선거가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구도에서 이번에는 안철수 의원이 3월 신당 창당을 못 박으면서 3당 구도로 치러질 전망이다.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은 연대론과 독자완주론 등 여러 가능성을 두고 고차방정식을 풀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홍성의 지역정가도 본격적인 지방선거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는 2012년 총선 이후 2년 만에 치러지는 전국단위 선거로 여야 모두 사활을 건 총력전을 예고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이번 선거에서는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진정한 지역의 참 일꾼을 제대로 뽑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선거에서 후보들이 내세우는 공약은 유권자와의 공적 계약이다. 하지만 선거 때마다 쏟아지는 장밋빛 공약들은 선거가 끝나면 슬그머니 자취를 감추고 만다. 빌 공(空)자 ‘공약’만큼이나 문제가 되는 것이 ‘선심성 공약’이다. 지역발전과 지역주민들을 위해 꼭 필요한 공약, 실천 가능한 공약을 제시해야 한다. 쓸데없는 공약을 내세우거나 막무가내로 밀어붙이는 것도 지역발전의 커다란 저해요소다. 공약 이행은 여론 수렴과 함께 가야 한다. 유권자의 삶이나 지역발전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사업이나 공약을 억지로 추진하느라 혈세가 줄줄 새서는 곤란하기 때문이다. 오는 6월4일 치러질 지방선거에서 후보들의 공약을 면밀히 살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더불어 후보자 스스로가 깨끗하고 공정한 선거를 치르겠다는 의지가 없으면 공명선거를 기대하기 어렵다. 특히 공무원들은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