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면허 정보 ‘이파인’을 아시나요
상태바
운전면허 정보 ‘이파인’을 아시나요
  • 박대성<홍성경찰서 경무과>
  • 승인 2015.01.2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전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단속 사진이 찍힌 것인지 궁금해 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단속 카메라 사진을 확인 하고 싶다면, 이제는 온라인에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바로 온라인 교통범칙금·과태료 조회 납부 시스템인 ‘이파인’(www.efine.go.kr)이다.

첫째, 신호위반 등 직접 확인해보는 ‘최근무인단속내역’은 무인단속카메라에 단속된 상황에 대해 위반 일시, 장소, 과태료를 자세히 조회해 볼 수 있다. 위반일로부터 30일 이내의 단속내역은 모두 확인이 가능하다.

둘째,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도 온라인으로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1년 동안 무위반 무사고를 준수한 운전자에게 운전면허 특혜 점수 10점을 받는 것인데, 이젠 온라인으로도 접수가 가능하다.

셋째, 교통범칙금·과태료 문자로 받아보는 ‘문자/메일 알림 서비스’는 도로교통법 관련 사안과 자신의 운전면허정보에 대한 문자와 메일을 빠르게 접할 수 있다.

넷째, 경찰서에 방문해야 발급 가능했던 ‘운전경력증명서’와 ‘교통사고사실 확인원’등의 민원서류를 인터넷에서 발급 받을 수 있다.

이파인 시스템을 통해 고지서로만 받아볼 수 있었던 과태료, 범칙금정보를 문자, 메일, 홈페이지 등의 다양한 채널로 받아볼 수 있게 됐으며, 운전자에게 교통법규 관련 정보를 반복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법규 준수에도 한 발짝 다가서게 됐다.

운전자의 편의를 위해 개선된 서비스와 함께, 운전자들이 보여주는 선진교통문화를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