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녕 4월은 잔인한 달인가?
상태바
정녕 4월은 잔인한 달인가?
  • 홍주일보
  • 승인 2015.04.2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을 그 누가 잔인한 달이라고 했던가. 정녕 4월은 잔인한 달인가. 참으로 꼴사납게 돼 버렸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 이후 국무총리 후보자의 잇단 낙마와 정윤회 문건으로 촉발된 국정 동력의 흔들림이 잡히는가 싶더니, 세월호 참사 1년 만에 또 다시 위기를 맞고 있다. 현직 국무총리와 전·현직 대통령 비서실장 등 권력핵심인사들이 비리 혐의로 전대미문의 국정 비상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세월호 1주기 현안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어떤 참모라도 검찰 수사과정에서 정치자금 수수에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면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하고, 환부를 도려내는 아픔을 딛고 정치개혁을 위해 반드시 털고 가겠다며 정면 돌파를 선언한 것으로 전해졌다. “부정부패에 관련 있는 사람은 누구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 것은 ‘현정부 실세라도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법에 따라 처벌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되는 대목이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세월호 1주기를 앞두고 추모 기운이 감돌고 있는 가운데 지난 9일 성완종 경남기업 전 회장이 북한산 형제봉 인근에서 숨진 채 발견되면서 또 한 번 4월을 잔인한 달로 만들었다. 충남 출신의 정치인이자 기업인인 성완종 전 경남기업회장이 자살하면서 메모지에 허태열·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 이병기 현 비서실장, 이완구 국무총리, 홍문종 의원, 서병수 시장을 시사하는 부산시장, 홍준표 경남지사, 유정복 인천시장을 적어놓은 메모가 발견되면서다. 일부 인사들의 경우 옆에 현금액수를 병기해 정지자금의혹을 일으켰다. 경향신문은 성 전 회장과 50여분의 통화를 통해 이들 인사들의 정치자금 수수의혹을 보도하면서 촉발됐다. 이들 핵심인사들 중 충남 출신인 이완구 국무총리가 지난해 4·29보궐선거 당시 성 전 회장으로부터 3000만 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이에 대한 해명과 관련한 거짓 논란이 불거지면서 여론이 악화되는 형국이어서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한편 여야를 비롯해 충남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충남참여자치연대 등이 참여한 충남시민사회단체는 15일 오전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는 없다”며 “총리직을 비롯한 일체의 공직에서 사퇴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들은 “충남은 물론, 충청권 민심까지 동원되어 천신만고 끝에 총리직에 올랐기에 지역에서는 ‘결국 올 것이 오고야 말았다’는 인식이 널리 퍼지고 있다”고 지적하고 “더욱이 이러한 상황이 충청 지역민에게 엄청나게 부정적인 파문을 낳을 수 있어 지극히 우려스럽다”고 비난하고 있다. 이 총리를 비롯해 거명된 인사들의 향후 행보와 검찰수사에 국민은 물론 지역주민들의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과연 우리가 타고 있는 대한민국 호는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 것일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