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계와 주민의 갈등 VS 아니다 정당한 상가상인들의 주장이다
상태바
어촌계와 주민의 갈등 VS 아니다 정당한 상가상인들의 주장이다
  • 전용식 기자
  • 승인 2008.06.25 1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착장 위치점을 잘못 선정한 측량착오와 설계착오” 주장

작년 5월 중단된 남당항 건설의 공사속개를 위해 남당어촌계(이하 어촌계) 주민들이 오는 26일을 전후해 농림수산식품부 인천어항사무소로 항의방문하기로 했다.
그간 정부의 조직개편으로 확실하게 의견을 전달할 곳이 정해졌기 때문이다.
지난 18일 만난 신건식 어촌계장은 “남당항 건설은 우리 어민들의 숙원사업이다. 이와 같은 정책사업을 빨리 완공해야 우리 남당항이 발전할 수 있다”며 “개인적인 욕심으로 정책사업을 방해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어 “1종항이 되면서 투자명목으로 들어와서 이미 10배이상 수익을 얻었다”며 “전체공사의 20~30%가 남은 상태에서 몇몇 상인들이 반대를 해서 공사를 못한다는 것이 말이나 되냐”고 어이없어 하면서 “이제는 우리가 직접 인천어항사무소로 찾아가 공사속개를 요구할 것이다”고 말했다.
특히 “남당항은 1종항이면서 어선들이 위급할 때 피할 수 있도록 준설작업 등을 해서 어선피해를 막자는데 또 다른 목적이 있다”며 “준설토를 파내서 수심을 2~3m 유지시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주장에 같은 날 이상직 남당상가보존위원장은 “어처구니 없는 소리이다”고 일축한 뒤, “(00일 D일보 기사를 보여주며) 우리 상가주민들은 어촌계 사람들과 싸우는 것이 아니다. 왜? 그 사람들은 여태껏 불법 파라솔 영업을 한 사람들이다”며 “홍성군에서는 불법영업한 사람들은 도와주면서 건물 짓고 장사하는 상인들의 말은 왜 듣지 않느냐”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도 남당항의 개발을 원한다. 우리 상가 측에서 민원을 제기한 부분은 1종항 선착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며 “간조시 어선한척도 접이안이 불가능한 수심위치에 선착장 방파제가 설치되어 있고 수심이 얕은 부분을 해결하려 준설하고 배수유통구를 설치한다는데 유통구가 작게 설치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결국 “조류흐름 감속과 방파제가 막는 관계로 태풍이나 바람, 파도 등에 의한 퇴적물과 진펄 등이 쌓여 현재나 완공 후에도 지속적으로 퇴적물을 준설해야 하는 설계상의 문제점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사 마무리 후 즉 준공 후에는 누가 계속 준설을 해줄 것이며 그 비용은 고스란히 홍성군의 몫이라는 주장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은 “현 선착장 위치에서 100~150m 전방향으로 확장하여 건축하면 그곳의 물길은 수심이 깊은 조류가 흐르고 있어 갯벌이 밀려들어오는 것이 해결되어 퇴적물이 쌓이거나 준설문제가 해결된다”고 말했다.
또한 “선착장(방파제) 중간지점에 교량을 설치한다면 생태계파괴도 덜할수 있으며, 항내가 메워지는 현상이나 조수유통도 자유로워진다”고 덧붙였다.
조망권 상실로 영업 손실에 따른 보상권을 요구하는 배경에 “아니 조성사업으로 우리 상가들의 해안가 전면에 2층 건물이 세워지고 그 위에 돔을 만들면 지상 5층의 높이가 된다”며 “그 건물에 무허가 불법파라솔 영업자들은 거의 무상으로 입주하면 우리는 뭐인가? 손님 입장이라면 당연히 차를 주차장에 대고 전망 좋은 곳으로 들어가는 건 당연한 것 아닌가? 그래서 우리는 주장하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실정이다 보니 상가건물 소유자나 임차 입주 업소들도 무허가 파라솔을 설치하여 이주하는 상황이 연출됐다”고 이상직 위원장은 주장했다.
따라서 이상직 위원장이 제시하는 해법방안은 지금의 매립계획은 면적이 116.187㎡,  길이가 약 900m, 폭(넓이)이 약 200m이니 길이는 소도쪽으로 길게 매립하고 폭(넓이)은 30m로 축소 변경 시공하고 산책로나 축제시 행사장 등의 공공성 목적으로 조성 활용한다면 상가 상권 등에도 피해가 최소화 될 것이라는 것이다.
더불어 일부사람들을 위한 시설은 우리 상가사람들한테 피해를 주니, 굳이 계획대로 추진한다면 우리한테도 매립지 동쪽 끝을 보상차원에서 달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그동안 10여 차례 어촌계와 상가보존위 그리고 홍성군청을 방문하여 중재 노력을 기울였다는 도청관계자는 지난 19일 전화인터뷰에서“양측의 입장 폭을 좁히려고 애를 썼으나 어촌계쪽에서 욕설을 퍼붓는 등해서 회의 자체를 진행시키자 못했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이어 “그래서 군에 들어가 이종건 군수를 만났는데 이 군수는 ‘본래의 기본계획대로 추진한다’는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도 관계자는 “사업발주청이 홍성군과 국가이기 때문에 도에서는 이 사업에 참견할 권한이 없다. 단지 충남도내 주민들 사이에서 민원이 발생했기 때문에 중재역할만 하는 것이다”며 “어촌계는 이익이 생기기 때문에 기본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되는 것을 반기는 것이고 실질적인 피해는 상가들이 보는 것은 우리도 인정한다. 양쪽의 피해 없이 원활한 사업추진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근철 부군수는 “우선은 남당항 개발이 시급하다. 남당항 개발을 일단하고 나중에 건물의 배치를 달리하는 등의 변경 등이 가능하다”며 “자꾸 대립만 하지 말고 협의해서 조정을 하는 것이 좋다”고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