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원도심 공동화 대안
상태바
도의회, 원도심 공동화 대안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6.03.10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도심 회생, 문화·상권 콘텐츠 개발 시급해
민관 협력강화… 지역민·상권 함께 노력해야

충남지역 원도심 공동화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선 벽화마을 등 막무가내식의 선진사례를 모방하기보다는 지역 특징을 접목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충남도의회는 8일 CGV천안점에서 ‘천안 원도심 문화의 거리 조성 등 문화성 향상 방안’을 주제로 의정토론회를 개최했다.

유병국 의원(천안3)의 요청으로 이뤄진 이번 토론회에는 전성환 문화산업진흥원장이 좌장을, 박상일 천안 명동상가 상인회 사무국장과 진영섭 부산 감천문화마을 아트프로젝트 총감독이 발제를 맡았다. 이어 유 의원과 안상욱 천안시 도시재생지원센터장, 최광운 오빠네 게스트하우스 대표, 이충훈 충남연구원 등이 지정 토론자로 나섰다.

진 총감독은 부산 감천문화마을을 예로 들며 “2009년에 실행한 마을 미술 프로젝트는 문화의 불모지에 문화공간을 조성함으로써 문화적 도시재생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고 소개했다. 이어 “보존과 재생을 위한 문화사업과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개로, 이 마을은 창조적 커뮤니티로 전환하고 있다”며 “그 결과, 지난해 138만명의 관광객 중 40만명이 외국인으로 북적이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의 촉매제로 작용했다”고 말했다.

박 사무국장은 “현재 천안 원도심의 경우 특징이 없는 데다, 청년과 젊은 층 문화가 실종됐다”며 “청년문화광장조성을 비롯해 청년상인 창업지원시스템, 명동 QR코드릴레이, 문화활동 공간 확보 등 프로그램 개발 운영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안상욱 센터장은 “1200년에 이르는 천안의 역사적 뿌리를 찾고 그 위에 현재의 젊은 문화를 더하여 지역 정체성을 밝히는 지혜가 필요하다”며 “원도심 재생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세우는 동시에 민관 협치를 통해 협력체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 대표는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선진사례를 도입할 경우 지역만의 특징이나 콘텐츠를 쉽게 잃을 수 있다”며 “예산만 낭비하고 전시 사업이 될 가능성이 큰 만큼 신중히 접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위원은 “일본의 도시재생 정책은 고령화와 저출산으로 일부 도시가 사라질 위기에 처한 데서 시작됐다”며 “기존 문화적 자산 활용을 바탕으로 창조적인 생산성을 지닌 도시로 변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유병국 의원은 “민과 관이 민관협력 거버넌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며 “원도심 회생은 상인과 도민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도의회는 이날 제시된 모든 내용을 종합해 도와 시·군에 전달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