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사는 마을에선 무엇을 공부할까?’
상태바
‘더불어 사는 마을에선 무엇을 공부할까?’
  • 이국환 기자
  • 승인 2017.06.29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동마을활력소, 함께하는 마을학회 창립 눈길

충남연구원 미래마을 연구회는 지난 24일 홍동면마을활력소에서 마을학회 창립 대회를 갖고 창립기념 토론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 날 주제는 ‘더불어 사는 마을에서 무엇을 공부할까’로 지역 마을 현장의 가치탐색과 지역마을간 살아있는 연대를 집중 논의했다. 행사는 총 2부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1부는 전문가 기조강연, 2부는 주민 자유토론으로 진행했다.

고등과학원 박영선 방문연구원이 ‘마을학회, 21세기 농촌의 삶과 앎을 위하여’란 주제로, 충남연구원 김기흥 책임연구원이 ‘연구자는 현장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란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섰다. 이 날 학회와 자유토론에는 지역주민, 연구자, 농민 등 각계각층의 구성원이 ‘더불어 사는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며 상호 토론을 이어갔다.

마을학회 관계자는 “마을에 대한 학술적 연구를 심화하고 정책적 관심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각계 각층의 논의를 체계화·내실화하는 학문공동체가 될 것”이라고 창립배경을 설명했다.

‘생활과 연구의 통합’이라는 큰 바탕위에서 마을사람, 지역활동가, 지역연구자가 연대해 연구하고 대화하는 새로운 실험이 어떤 결말을 맺게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풀무정신인 ‘일만 하면 소가되고 공부만 하면 도깨비가 된다’는 ‘일소공도’의 가치실현에 관심이 쏠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