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소 내 치매안심센터 개소
상태바
보건소 내 치매안심센터 개소
  • 김옥선 기자
  • 승인 2018.12.01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진실·쉼터·가족카페 등

안정적 환경서 돌보게 돼
홍성군 보건소 내 치매안심센터 전경.

홍성군보건소 내 주차장에 치매안심센터가 새롭게 증축하고 지난 21일 개소식을 가졌다. 김석환 군수와 군의원, 치매업무 협력기관과 관계 공무원 및 치매환자 가족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개소식은 축사와 함께 제막식, 기념촬영, 시설관람 등이 이뤄졌다.

지난해 12월부터 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 1층에 임시 개소해 운영해오던 치매안심센터는 지난 4월부터 10월까지 총 10억4300만 원의 예산을 들여 지상 2층 498㎡의 규모로 증축돼 사무실과 검진실, 상담실, 쉼터(프로그램실), 가족 카페 등을 갖추고 있다.

군은 치매안심센터 운영을 통해 1만여 명의 주민들에게 치매조기검진과 상담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치매환자 1500여 명에 대해서는 치매환자 등록 및 치매치료비 지원, 가스안전 차단기 보급, 물품지원, 고위험군 치매환자 사례관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또한 주 5회씩 치매환자 쉼터를 운영하며 치매환자 1000여 명에 맞춤형 인지재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치매환자의 고통을 함께하는 가족들을 위한 교육과 자조모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 밖에도 결성면과 장곡면에 치매안심 면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며 치매고위험군 조기검진과 치매예방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치매파트너 400명 양성과 치매인식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치매안심센터 증축을 통해 보다 더 안정적인 환경에서 치매환자들을 돌볼 수 있게 됐다”며 “국가적 차원에서도 치매환자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치매환자들과 가족들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