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정권향해 여·야 한 목소리로 규탄
상태바
아베정권향해 여·야 한 목소리로 규탄
  • 황동환 기자
  • 승인 2019.08.15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 양국 신뢰 한순간에 무너뜨리는 퇴행적 행위

자유무역 시장질서에 반하는 행동 이상 이하도 아님

지난달 G20 회의가 끝나기가 무섭게 느닷없이 단행된 일본의 수출규제로 공분을 일으켰던 일본이 지난 2일 한국을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배제 결정을 통해 본격적인 경제보복에 나섰다.
이같은 일본의 일방적 수출규제조치로 한국경제가 입게 될 피해규모가 어느정도일 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오후 긴급 국무회의를 소집해 일본 정부의 ‘화이트 리스트’ 제외 결정에 대해 “우리는 다시는 일본에게 지지 않을 것”이라고 강력한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조치로 인해 우리 경제는 엄중한 상황에서 어려움이 더해졌다”면서도 “하지만 우리는 다시는 일본에게 지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이후 정·재계는 물론 일반 시민들도 이같은 문 대통령의 기조를 이어받아 각계각층에서 봇물터지듯 일본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군 단위의 주민들도 예외는 아니다.
홍성 지역의 정당 당원들도 여·야 가릴 것 없이 거리캠페인을 통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규탄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사진>

더불어민주당 홍성·예산지역위원회는 당 소속 도의원, 군의원을 포함한 당원 20명과 함께 지난 7일 홍성읍 덕산통 사거리와 불란서 안경원 사거리 등지에서 오가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규탄과 일본제품 불매운동 촉구를 시작으로 광복절인 15일까지 홍성읍 도처에서 거리캠페인에 나선다.

바른미래당 홍성·예산 지역위원회도 가세했다. 지난 10일 바른미래당 청년당원 5명은 예산읍, 내포신도시, 광천읍 등 홍성지역 곳곳을 돌며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 김석현 지역위원장은 “자유롭고 공정한 자유무역의 원칙을 강조했던 일본의 이번 결정은 한·일 양국이 쌓아온 신뢰를 한 순간에 무너뜨리는 퇴행적 행위”라면서 특히 “화이트리스트에서 대한민국을 제외하는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 깊은 우려와 유감을 표현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홍성군의회 김기철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국가에 힘을 실어주는 차원에서 시작했다”며 “민주당 당원이기도 하지만 국민의 한사람으로서 여야를 떠나서 단합된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은 “과거 일본이 한국민들을 강제징용으로 피해를 입힌 것에 대한 한국대법원의 배상판결은 정당할 뿐만 아니라 우리의 당연한 권리를 요구한 것임에도 일본이 경제보복으로 대응한 것은 자유무역주의 시장질서에 반하는 행동 이상 이하도 아니다”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민주당 홍성지역 당원들은 일본의 경제보복이 철회되지 않는 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릴레이 형식으로 거리캠페인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바른미래당 역시 향후 상황의 추이를 봐가며 조직적으로 강도높게 규탄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