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저 출산·초 고령화’사회 대책은
상태바
위기의‘저 출산·초 고령화’사회 대책은
  • 편집국
  • 승인 2007.10.3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군 인구정책이 겉돌고 있어 인구 9만명선도 무너질 위기여서 대책이 시급하다.
저 출산·고령화가 세계적 화두가 된 지 이미 오래지만 일선 행정 조직은 여전히 소극적인 대처로 일관하는 등 위기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어 우려가 크다. 결과적으로 인구 격감의 가장 큰 요인인 저 출산·고령화의 해법이 전제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구 늘리기는 공염불에 그칠 수밖에 없다.

실제로 전국의 대부분 시·군에는 아직까지 저 출산이나 고령화 문제를 가늠하는데 필수적인 기초자료조차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관련 시책들이 하나같이 주먹구구식 행태에서 맴돌고 있는 실정이다. 충남도내 16개 시·군의 최대 현안은 물어보나마나 인구늘리기와 지역경제 발전이다.
최근 충남도내에서 50만 명을 돌파한 천안시를 비롯한 아산시와 당진군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지역이 줄어드는 인구 때문에 홍역을 치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우리 홍성군을 보면 알 수 있다. 주변 시·군은 기업을 유치할 당시 가능한 본사 이전과 최소한 임원들의 주소이전들을 약속받고 자치단체는 이에 상응하는 처우를 약속하면서까지 기업유치와 인구 늘이기 정책을 병행해 나가고 있다. 그렇다면 홍성군은 어떠한가? 현재 덴소풍성이나 코오롱 등의 대기업들이 유치는 되어 있지만 수백명의 임직원 중 몇몇 극 소수만 제외하고는 모두 몸만 홍성에 머무르는 실정이다. 이처럼 시급한 현안인 인구 늘리기 정책이 소리만 요란했지 別無效果(별무효과)라는 뜻이다. 이러한 홍성군의 인구 감소는 예견된 사실이어서 그다지 새롭지 않다.

얼마 전 홍성군이 장수 지역으로 선정된 사실이 있다. 이는 물 맑고 공기가 좋아 사람이 장수할 수 있는 천혜의 여건을 갖춘 곳이 홍성이라는 칭찬과 함께 따라왔다. 여기서 우리는 다시 생각해야 한다. 이는 홍성군이 다른 곳 보다 빨리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는 얘기다. 다시 말해 인구는 줄고 있는데 노인이 늘어난다는 것은 출산율이 급격히 낮아지고 있다는 얘기인 것이다.

따라서 충남도와 홍성군을 비롯한 시·군은 전담 조직을 정비해 지역실정에 맞는 대응책을 서둘러 내놓아야 한다. 이는 좀 더 적극적인 행정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갈피를 잡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자체마다 제각각인 각종 시책 또한 원칙과 기준을 정해 효율성을 높이는 것도 급선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