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의 ‘지역환원’ 절실
상태바
대기업의 ‘지역환원’ 절실
  • 편집국
  • 승인 2007.09.05 13: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코오롱 아파트 주민들의 주거안정권 주장에 대해 ‘버티기식’으로 일관하는 건설사의 대응에 대해 일부에서는 ‘대기업의 횡포’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수개월째 자신들의 주거안정권을 주장하며 홍성군과 의회, 경찰, 그리고 건설사인 해동건설, 코오롱 건설 등과 끈질기게 싸우고 있는 코오롱아파트 입주민들을 보고 우리는 가장 기본적인 권한이 얼마만큼 중요한지를 새삼 생각해야 한다.

이는 그동안 대부분의 대형 건설업체들이 자신들의 이익을 우선으로 분양만 하면 된다는 데서 이 같은 일이 생긴 것이다.

이일로 이해 홍성군청을 비롯한 입주자 일천여명이 고스란히 피해자로 남게 되었다.
군에서는 주민들을 위해 나름대로 건설사 측에 일종의 압력을 넣고 있지만 이런 일들을 몇 차례 겪으면서 선수 아닌 선수가 되어 나름대로 대처방법을 터득한 코오롱 측은 홍성군으로부터 공문을 받은 지 한 달이 다되어가지만 아직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이 같은 대기업들의 행태는 아파트 건설사 뿐 아니라 홍성군에 입주해 있는 기업들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은하산업단지에 입주한 코오롱과 은하면의 덴소풍성 등 최초 홍성군이 이들을 입주시키며 기대한 고용창출은 이제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어려운 단어가 되어가고 있다.

지난 7월 실시된 '비정규직 보호법안‘으로 인해 이들 기업에 용역사를 통해 일용 근무하던 대부분의 주부사원들이 최근 속속히 정리해고 되고 있다. 사실 이들 기업의 80~90% 정도는 본사가 있는 타 지역에서 대부분 따라온 직원들인 셈이다. 이처럼 대기업들은 저마다 자신의 이득을 위해 지역 환원이라는 단어를 잊은 지 오래다.

반면 인근의 서산시 대산면의 정유단지에 입주한 현대오일뱅크나 에쓰오일 등은 매년 추수 때가 되면 주변의 농경지에서 생산된 농산물의 대부분을 매입해 구내식당을 통해 소화시키고 있다.

하지만 이는 극히 일부고 인근지역의 대기업들이 상당수 이처럼 경기악화 등을 이유로 지방자치단체에서 갖은 혜택은 챙기고 지방을 위해서 자신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는 전혀 생각하고 있지 않다.

이제는 지방자치단체 스스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한다. 기업유치 등 지역을 위해서 외부의 다른 기관 등이 입주할 때는 눈에 보이는 형식적인 이득이 아닌 장기간 홍성군에 미칠 파급효과를 생각해 봐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