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부터지방공무원 시험중앙인사위에서통합출제
상태바
내년부터지방공무원 시험중앙인사위에서통합출제
  • 전용식 기자
  • 승인 2007.11.27 13: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년 반복되는 시험관련 시비를 없애고 공무원 시험의 공정성, 전문성,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12일, 중앙인사위원회(위원장 권오룡)는 11개 시·도와 지방공무원시험의 문제출제를 중앙인사위원회로 일원화하는 협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현재 각 시·도가 개별적으로 문제를 출제하고 서로 다른 날 시험을 보던 방식에서, 중앙인사위원회가 통합하여 출제하고 각 시·도가 같은 날 시험을 보는 방식으로 바뀐고 시험 직후 문제와 정답도 공개된다.
협약에 따르면, 내년도에는 행정직의 전과목과 기술직의 공통과목(국어, 영어, 한국사)은 중앙인사위원회가, 기술직의 전문과목은 시·도가 출제하고, 2009년부터는 기술직의 전문과목을 포함한 모든 과목을 중앙인사위원회가 출제한다.

내년도에 중앙인사위원회가 출제하는 과목은 문제와 정답을 공개하되, 시·도가 출제하는 과목은 비공개하기로 했으며 2009년부터는 모든 지방직 시험문제를 공개한다.

또한 중앙인사위원회는 필기시험을, 각 시·도는 면접시험을 집중 관리하는 중앙-지방간 협력체제가 구축됨에 따라 출제부담이 줄어든 각 시·도는 면접시험 등을 통하여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우수 인재를 선발하는데 시험역량을 집중 투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