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농가 봄철 머위 아주심기
상태바
시설농가 봄철 머위 아주심기
  • 이선영 기자
  • 승인 2017.04.18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중순까지 마쳐야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머위를 재배하는 도내 시설하우스 농가를 대상으로 봄철 아주심기를 4월 중순까지 마쳐줄 것을 당부했다.

도 농업기술원에 따르면, 최근 쌈채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머위 어린잎을 쌈채로 이용하게 되면서 쌈채용 머위잎 생산량과 재배면적이 급속히 늘고 있다.

저온성 작물인 머위는 생육적온이 10~23도 내외인데 온도가 높아지면 생장이 저하되고 고온이 되면 생육이 정지하고 심지어 고사한다.

이 때문에 머위는 보통 2년 이상의 묘를 4∼5월에 캐서 땅속줄기를 2∼3마디로 잘라 아주심기를 하는 방식으로 재배해 왔으나, 최근에는 기후온난화의 영향으로 봄이 짧아지면서 아주심기 시기도 앞당겨지고 있다.

따라서 시설재배 머위는 늦어도 4월 중순까지는 아주심기를 실시해 여름이 오기 전에 뿌리가 충분히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여름철 고온 현상을 견딜 수 있다. 또 봄 아주심기를 4월 중순까지 완료하게 되면 생존율뿐만 아니라 안정적인 수확량까지 확보할 수 있다.

도 농업기술원 함인기 스마트농업팀장은 “시설하우스 머위를 봄‧가을 재배 작형을 개발해 빠른 시일 내에 보급에 노력하겠다. 다수확 고품질 재배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개발해 충남을 전국 제일의 머위 재배단지로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