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민들 모두 태평성대하기를”
상태바
“군민들 모두 태평성대하기를”
  • 이국환 기자
  • 승인 2017.06.10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항면 거북이마을서 가뭄극복 기우제 열어


【구항】홍성군은 지난 2일 구항면 내현리 보개산 산제바위에서 가뭄을 해소해 달라는 기우제를 올렸다. 구항면 내현리 거북이마을 산제바위는 고려시대부터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가뭄과 흉년이 들면 기우제와 산제를 올렸으며, 최근 2012년에도 보개산 산제바위에서 기우제를 올린바 있다. 이번 기우제는 5년 만에 다시 올리는 기우제다.<사진>

현재 군의 평균 저수율은 67.8%로 평년대비 70%에도 못 미친다.특히 최근 1년 강수량은 615.5mm로 평년 1286mm 대비 47.8%에 불과하다. 구항면 거북마을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기우제는 김석환 군수가 초헌관, 홍순형 구항면장이 아헌관, 김덕배 군의회 의장이 종헌관으로 나서 정성껏 기우제를 올렸다. 축관으로는 내현리 거북이 마을 전영수 이장이 나섰다.

이날에는 면 기관단체와 내현리 주민 등 약 60여 명도 참석해 가뭄 해갈을 위한 단비가 오기를 기원했다. 군민 모두가 한 마을 한 뜻으로 슬기롭게 가뭄을 극복하고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간절한 바람도 함께 담았다.

행사는 거북이 풍물패의 길놀이 농악과 하늘에 보고하는 천고 행사, 기우제 순으로 진행됐다.
김 군수는 “가뭄이 이어지면서 농작물 피해 우려가 커지고 있어 농민들을 위로하고 힘을 내자는 뜻에서 기우제를 열었다”며 “올해 큰 자연재해 없이 풍년이 들어 군민들 모두 태평성대하기를 한마음으로 기원했다”고 말했다.

군은 한편 6월 초까지를 가뭄의 최대 고비로 보고 관정 개발, 양수장 설치, 저수지 보수보강 등 다양한 가뭄대책을 추진 중이다. 마을과 주변 산의 지형이 거북이를 닮았다고 해 ‘거북이 마을’로 불리는 이 마을은 아홉 개의 보물을 덮고 있다는 보개산이 병풍처럼 둘러진 곳으로, 전통가옥과 사당 등 전통문화를 고이 간직하고 있는 집성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