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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기획취재
손규성의 홍주골 톺아보기
한관우의 홍성비전 희망수첩
2010년 기획취재
홍주골 2050 희망 리더
홍주골 골목 기행
우리동네 행복마을
6.25전쟁 60주년 특집연재
유태헌의 백두대간 종주기
산꾼 유태헌의 전국 100대 명산 산행기
지역농업 특화사업으로 농업 경쟁력 키운다
2011년 기획취재
홍성의 도시브랜드, '문화·예술이 답이다'
경관농업, 홍성군의 새로운 농촌 소득창출 대안이다
항일독립운동의 현장을 가다
2012년 기획취재
FTA파고 넘는 농축산 블루오션, 친환경이 답이다
함께 살아가는 세상, 사회적기업이 해법이다
삼성-허베이스피리트호 기름유출사고 5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말하다
척박한 지방문화현장에서 이응노 기념관의 활로 찾기
폐교, 지역 구심점으로 거듭나다
농어촌체험관광, 프로만이 살아남는다
바람직한 홍성·예산 통합 방안을 찾다
빗물활용, 녹색성장도시로 가는 출발선이다
전통과 현대의 어울림, 한옥마을 도시브랜드화 전략
지역사회복지, 사회적경제로 실현하자
농촌경제, 희망을 찾아서
2013년 기획취재
마을을 먹여살리는 마을기업
지역경제 선순환 활성화가 해답이다
'홍주' 지명역사 1000년, 기념사업 추진하자
폐기물도 자원이다
산꾼 유태헌·한관우 기자의 금북정맥 탐사
친환경농축산 앞당기는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문화예술로 바라본 공유경제
가축분뇨 자원화로 친환경축산 앞당긴다★
사회적경제로 해법찾는 도시재생
한관우 본지 발행인, 유럽의 지역신문을 가다
2014년 기획취재
도시재생사업, 지역의 경쟁력이다
친환경 녹색도시의 시작 자연형 하천복원
환경파괴가 부른 재앙 충청해안의 토사퇴적
만해 한용운의 발자취를 찾아서
홍성농업, 농민과 친환경이 답이다
홍성이 낳은 세계적 화가 고암 이응노
장희구 박사의 만해 한용운의 시 읽기
천주교 홍주순교성지 성역화·관광자원화가 ‘답’
2015년 기획취재
충청 독립운동가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위기의 독거노인, 그룹홈이 대안일까?
바다영토경계분쟁 해결의 실마리를 찾자
지역신문의 콘텐츠와 매체다각화
말산업과 지역경제
뭉쳐야산다, 사회적협동조합
홍성을 세계적인 오카리나 메카로 만들자
지명역사 1000년 ‘홍주’ 고유지명 되찾자
광천젓갈의 생존전략 공생이 답이다
홍성의 골목상권 경쟁력 테마로 승부한다
농촌의 소규모 학교가 살아야 지역도 살아난다
옛골목길, 스토리와 디자인을 입혀야 뜬다
사라지는 전통가업, 대를 잇는 사람에게 길을 묻다
홍성, 폐기물 재활용·생태환경 예술의 메카로 만들자
홍성에서 출발하는 내포지역 천주교 공소 탐험
홍성을 작은 박물관도시로 만들자
홍성의 옛 고유지명‘홍주’를 함께 찾아요
2016년 기획취재
물부족 가뭄극복, 빗물활용 물관리가 경쟁력이다
청년의 창의적인 생각이 창조농업이끈다
고령사회 홍성, 노인고용에 눈을 돌리자
역사문화도시 홍성, 지역문화재단 통해 현실화 되나
작은 동네책방의 희망과 전략, 공동체문화예술 소통공간을 꿈꾸다
용봉산평화인권공원(가칭) 어떻게 조성해야 할까?
<사람이 희망이다>홍성의 인맥-홍성출향인을 찾아서
자유학기제, 농촌학교와 마을을 잇는다
홍주지역 중고제와 한성준의 맥, 그 소리와 가락의 복원
홍성 문화예술마을조성,무엇을 담아야 하나
홍주천주교순교성지, 부활을 꿈꾸다
고택의 재발견-선비정신과 공간의 미학, 문화관광자원화 방안의 지혜를 읽다
새로 쓰는 홍주의병사, 치열했던 구국항쟁의 진원지 탐사
폐교에 홍성군립미술관 건립 가능할까?
자원봉사로 행복한 삶과 희망을 함께 나눠요
홍성의 친환경 축산의 미래, 유기축산에서 답을 찾다
2017년 기획취재
가축분뇨, 축산악취, 해결방법은 없을까?
위기의 작은학교 특성화로 되살리자
자유학기제 시행 1년, 아이들이 행복한 진로교육
건강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왜 어린이도서관인가?
가업을 잇는 청년, 청년CEO, ‘농촌에서 삶의 가치를 찾다’
일제시대 아시아 최대 석면광산 충남, 안전지대일까?
지명역사 1000년 자치단체, 무엇을 기념할 것인가?
용도 폐기된 공공건축물의 재활용 방안
전통발효식품, 농업농촌 신혁신 모델 되다
천년홍주, 지역사를 다시 읽다
2018년 기획취재
농촌의 빈집에서 도시재생의 길을 찾다
폐교위기 농어촌 작은학교에서 희망을 찾다
충청권 지진 안전지대 아니다!
도시청년들, 귀농·귀촌의 꿈을 실현하다
당신의 자소서
다 함께 홍성사람-다문화가족 만세
로컬뉴스 활용을 통한 독자마케팅 활성화
역사자료로 살펴보는 수룡동 마을
삶과 기억의 편린
순간포착 미디어속으로
2019년 기획취재
천년 역사문화유산 홍주성의 부활
충남의 문화재 재발견
만해 한용운의 정신과 흔적 따라 5000리 길을 가다
헌책방에서 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길을 묻다
마을의 역사문화·공동체의 삶을 읽다
충남의 자연유산 마을 숲, 미세먼지시대 공동체의 삶과 생명의 공간이다
이주노동자 '그들'이 아닌 '우리'다
미디어를 통한 마을 공동체 회복을 꿈꾸다
2020년 기획취재
'우리가 자란 땅' 천년홍주100경
천년역사도시, 홍성도심재생 젊은 문화도시가 답이다
풀뿌리미디어 마을신문, 동네를 바꾼다
홍성군 청사이전, 균형발전 기회인가? 위기인가?
농어촌 빈집·폐건물, 공유경제 가치를 담다
천년의 역사를 담은 땅, 지역의 정체성과 미래를 묻다
화가 전만성의 길따라 마음따라
2021년 기획취재
도심속 자연하천, 생명과 문화가 흐른다
지역문학관 활성화 방안을 찾다
충남혁신도시, 테마·스토리 입혀야 사람이 몰린다
전통시장 활성화, 그곳엔 삶과 문화가 흐른다
도심 생태하천 복원, 주민들의 행복공간 복원이다
혁신도시, 현장에서 미래의 길을 묻다
2022년 기획취재
전통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다, 100년 가업을 잇는 사람들
폐건물·폐산업시설, 문화재생 가치를 담다
생태경관 농업유산, 다랑이논을 보존하자
사라지는 원도심 근대문화유산, 어떻게 보존·관리할까
농촌지역 폐교의 재발견, 문화예술이 꽃피다
국가숲길에서 내포문화숲길의 역사와 문화를 묻다
국가숲길, 내포문화숲길의 역사·문화유산
희망마을공동체 스토리
충청·홍주의병 발상지 홍주
2023년 기획취재
고치고, 바꾸고, 새롭게 캠페인
홍성 원도심 활성화, 특화거리에서 답을 찾다
충남의병기념관, 충남의 항일·의병정신 어떻게 담을까
국내 최대 석면피해지역 충남, ‘석면피해기록관’을 세우자
충남도청신도시 주변마을 문화유산
고향사랑기부제, 일본은 어떻게 성공했나?
100년 정미소·양조장에 문화예술이 꽃피다
2024년 기획취재
1894~2024 동학 130년, 충남동학혁명 현장을 가다
충청의 재발견, 100년 술도가 전통의 향기를 빚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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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군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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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농·강소기업
홍성농업의 미래를 말하다
농촌의 힘, 홍성의 발전을 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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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6·1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2022 3·9 제20대 대통령선거
2020 4·15 제21대 국회의원선거
2019 3·13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2018 6·13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2017 5·9 제19대 대통령선거
2016 4·13 제20대 국회의원선거
2015 3·11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2014 6·4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2012 4·11 제19대 국회의원선거
2012 12·19 제18대 대통령선거
2010 6·2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2008 4·9 제18대 국회의원선거
2007 12·19 제17대 대통령선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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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D. 2024-05-12 02:30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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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style="margin-left: 7em;"> 생나무=펌글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첨부이미지 19.10.09 10:59l 박우람 (wooram06) 검토 완료 *오마이뉴스 이 글은 생나무글(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어제 오늘 유투브에 임은정 검사란 사람이 올라와 있었다. 여성인데 헝클어진 머리에 얼굴이 인상적이라 나중에 봐야지 하다가 오늘 아침 보게 되었다. 유투브를 보니 그녀는 현직 검사라고 한다. 검사조직에 대해 말하는데 자신의 조직을 비판하고 있었다. 내용은 한마디로 "검사들이 공포를 갖고 있다. 그런 공포감으로 인해 사회정의란 잣대보다는 조직의 지시를 실행하고 관철 시키는 것에만 전전긍긍하고 있다. 이것이 지금의 검찰조직의 문제다" 이 표현을 들었을 때 나는 뒷통수를 한대 맞는 것과 같은 충격을 느꼈다. 왜냐하면 지금 그녀가 한 말은 검찰 조직에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전국적, 아니 전세계적으로 만연되어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여기서 생각나는 조직이 있다. 바로 '군대'다. 우리 대한민국 젊은이들은 군대에서 그 묻지마조직문화를 배운다. 나부터 그 조직에 들어가 다른 소대하고 축구에서 졌다고 소대장인 경사가 주먹으로 소대원들의 얼굴을 때리는 장면을 목격하면서도 '이게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는거야?'하고 멀뚱히 되뇌 일 수 밖에 없었던 적이 있었다. '이건 아니잖아'라고 내 가슴은 이야기하고 있었지만 이미 초장부터 두려움에 압도 되어 조직의 지시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기는 것은 상상할 수도 없게 되어 버렸다. 이후로는 어느새 조직의 요구를 관철시키기려 애쓰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그것을 자각하지도 못했던 것 같다.) 그리고 조직의 일에 절대'빵꾸'를 내어서는 안된다. 그렇게 되면 조직에게 실망감을 주기 때문이다. 조직의 지시를 아주 매끄럽게 관철시키는 것이야말로 조직에게 인정받는 길이다. 그렇게 자신도 모르게 묻지마 조직의 일원이 되어 간다. '피할 수 없으면 즐겨라'라며 스스로 위안 삼으며… 우리 젊은이들은 이 묻지마조직문화를 일찍부터 군대에서 배운다. 그리고 그걸 배운 젊은이들이 회사에 들어가고... 회사는 묻지마조직문화를 잘 이해하는 군필자를 선호한다. 그리고 조직의 지시를 관철시키고 빵꾸를 안내는 총명한 사람들은 관리자로 승격된다. 이렇게 사회구조는 묻지마구조로 경직되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들에게 되돌아 온다.(조직이 선호하는 자사이익에 대한 편성표) 신과나눈이야기란 책에 미국의 조직화된 의료조직에 대한 다음과 같은 구절이 있다. "개인 하나하나는 선량한 의사이고 국민이지만 의료행위와 정치행동은 제도화되어 있고, 이런 식으로 싸우는 건 바로 그 제도화된 기관들이다. 때로는 매우 교묘하고 때로는 의식하지 않기도 하지만, 그러나 필연적으로 그렇게 한다....... 왜냐하면 이런 기관들에게 그건 생존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개인이 집단 안에 속하게 되면 그들은 자신도 모르게 집단이기주의에 편승하게 된다는 말이다. 자신의 선량함이 집단 이기주의에 피해를 줄까 미안해 하는 엉뚱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아마도 우리나라의 검찰 하나하나도 누군가의 훌륭한 아버지이고 개인적으로는 정말 정의롭고 존경심이 드는 사람들일 것이다. 하지만 조직 안에서라면 그 제도 안에서라면 다를 수도 있다는 말이다. 그 고리를 끊기 위해서는 대단한 용기가 필요한데 이런 사람들은 우리사회의 보석이다. 아마도 임은정 검사가 그런 류의 사람인지 모르겠다. 그녀가 속한 검찰조직이라는 것이 어디 보통 조직인가? 군대 보다도 은밀하며 파워 있는 곳이다. 그런 엄청난 곳에서 자신이 느낀 진실을 꺼내놓기는 큰 용기가 필요하다. 보통 담력 가지고는 힘들다. 아... 갑자기 같은 맥락의 사건이 기억난다. 김준수 병장인가. 묻힐 뻔 했던 김일병사건을 밝힌... 그 또한 묻지마조직 문화를 극복한 우리사회의 보물이다. 그로 인해 사회가 좀 더 투명해지며 다음에는 우리 중 하나의 자식이 김일병처럼 억울한 죽음을 당할 가능성을 낮춰준 그의 용기 있는 행동은 값어치로 환산할 수 없다. 우리는 그에게 빚을 진 것이다. 해피트리의 작디작은 아기 퍼스트팽귄은 종족 전체를 구했다. 그나저나 나는 어떠한가? 나는 내가 다니는 회사에서조차 어떤 부당함을 보고도 지금도 감히 조직의 이익에 반하는 일을 감히 감히 하지 못한다. 컨베이어벨트에 끼여 희생된 비정규직 김용균씨의 그런 감지된 위험을 외면한 서부발전의 직원도 누군가의 아버지 이고 어머니일 것이다. 그들도 고민했을 것이다. 비정규직의 안전따위는 아무래도 상관없는 조직의 입장에서 원가가 상승하는 조치를 취했다가는 짤릴 수도 있다는 두려움에 압도당했을 것이다. 그렇게 누군가의 아버지는 누군가의 자식을 위험에 노출시켰다. 인생은 돌고 돈다. 전자는 후자의 누군가가 될 때가 올지도 모를 일이다. 그리고 그 누군가가 된 그는 왜 세상은 이따위냐고 하늘에 종주먹을 치겠지만... 진실은 세상이 그렇게 '이따위'가 되도록 허용한 것은 자신이라는 것을 보여준다.어떻게? 우리가 누군가의 자식이 감지된 위험에 노출되는 것을 외면함으로써 말이다. 그 누군가의 아버지,어머니가 김준수 병장이었다면 임은정 검사였다면 김용균씨는 희생되지 않아도 됐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 미래의 아이들도 그런 위험에 훨씬 적게 노출 될 것이다. 무언가 화가나지 않는가? 어떤 분노가 느껴지지 않는가? 그래 이때가 어쩌면 분노 할 때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대상은 검찰조직도 아니고 기득권 세력도 아니다. 두려움 때문에 그들에게 힘을 내어줘버린 자신에게 분노할 때이다. 분노는 얼어붙은 두려움을 깨기 좋은 도구다. 우리가 자신이 속한 곳에서 내면의 진실을 말하고 따른다면 이 사회는 밑바닥부터 바뀌게 될 것이다. 촛불집회에 나가 검찰을 개혁해도 남들의 개혁은 사회를 옆으로만 가게 만들 뿐일지 모른다. 어쩌면 나중에 나중에 대중은 또 기득권만 바뀌었다고 한탄할지도 모를일이다. 우리가 각자의 삶에서 바뀐다면 교활한 마음은 번식하기 좋은 토양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지금으로 서는 상상할 수도 없는 평화롭고 자애로운 세상이 어느덧 와있음을 알게 될 것이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세상이 바뀌거나 말거나 내가 변한다면 나는 변화된 세상으로 이미 들어간 것이다. '세상의 변화를 추구하지말고 자신이 그 변화가 되라' 는 간디의 명언이 그 뜻일 것이라 생각한다. 태그:#임은정검사, #임은정, #임꺽정, #묻지마조직문화, #집단이기주의 이 기사는 생나무글입니다 생나무글이란 시민기자가 송고한 글 중에서 정식기사로 채택되지 않은 글입니다. 생나무글에 대한 모든 책임은 글쓴이에게 있습니다.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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