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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기획취재
손규성의 홍주골 톺아보기
한관우의 홍성비전 희망수첩
2010년 기획취재
홍주골 2050 희망 리더
홍주골 골목 기행
우리동네 행복마을
6.25전쟁 60주년 특집연재
유태헌의 백두대간 종주기
산꾼 유태헌의 전국 100대 명산 산행기
지역농업 특화사업으로 농업 경쟁력 키운다
2011년 기획취재
홍성의 도시브랜드, '문화·예술이 답이다'
경관농업, 홍성군의 새로운 농촌 소득창출 대안이다
항일독립운동의 현장을 가다
2012년 기획취재
FTA파고 넘는 농축산 블루오션, 친환경이 답이다
함께 살아가는 세상, 사회적기업이 해법이다
삼성-허베이스피리트호 기름유출사고 5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말하다
척박한 지방문화현장에서 이응노 기념관의 활로 찾기
폐교, 지역 구심점으로 거듭나다
농어촌체험관광, 프로만이 살아남는다
바람직한 홍성·예산 통합 방안을 찾다
빗물활용, 녹색성장도시로 가는 출발선이다
전통과 현대의 어울림, 한옥마을 도시브랜드화 전략
지역사회복지, 사회적경제로 실현하자
농촌경제, 희망을 찾아서
2013년 기획취재
마을을 먹여살리는 마을기업
지역경제 선순환 활성화가 해답이다
'홍주' 지명역사 1000년, 기념사업 추진하자
폐기물도 자원이다
산꾼 유태헌·한관우 기자의 금북정맥 탐사
친환경농축산 앞당기는 가축분뇨 공동자원화
문화예술로 바라본 공유경제
가축분뇨 자원화로 친환경축산 앞당긴다★
사회적경제로 해법찾는 도시재생
한관우 본지 발행인, 유럽의 지역신문을 가다
2014년 기획취재
도시재생사업, 지역의 경쟁력이다
친환경 녹색도시의 시작 자연형 하천복원
환경파괴가 부른 재앙 충청해안의 토사퇴적
만해 한용운의 발자취를 찾아서
홍성농업, 농민과 친환경이 답이다
홍성이 낳은 세계적 화가 고암 이응노
장희구 박사의 만해 한용운의 시 읽기
천주교 홍주순교성지 성역화·관광자원화가 ‘답’
2015년 기획취재
충청 독립운동가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위기의 독거노인, 그룹홈이 대안일까?
바다영토경계분쟁 해결의 실마리를 찾자
지역신문의 콘텐츠와 매체다각화
말산업과 지역경제
뭉쳐야산다, 사회적협동조합
홍성을 세계적인 오카리나 메카로 만들자
지명역사 1000년 ‘홍주’ 고유지명 되찾자
광천젓갈의 생존전략 공생이 답이다
홍성의 골목상권 경쟁력 테마로 승부한다
농촌의 소규모 학교가 살아야 지역도 살아난다
옛골목길, 스토리와 디자인을 입혀야 뜬다
사라지는 전통가업, 대를 잇는 사람에게 길을 묻다
홍성, 폐기물 재활용·생태환경 예술의 메카로 만들자
홍성에서 출발하는 내포지역 천주교 공소 탐험
홍성을 작은 박물관도시로 만들자
홍성의 옛 고유지명‘홍주’를 함께 찾아요
2016년 기획취재
물부족 가뭄극복, 빗물활용 물관리가 경쟁력이다
청년의 창의적인 생각이 창조농업이끈다
고령사회 홍성, 노인고용에 눈을 돌리자
역사문화도시 홍성, 지역문화재단 통해 현실화 되나
작은 동네책방의 희망과 전략, 공동체문화예술 소통공간을 꿈꾸다
용봉산평화인권공원(가칭) 어떻게 조성해야 할까?
<사람이 희망이다>홍성의 인맥-홍성출향인을 찾아서
자유학기제, 농촌학교와 마을을 잇는다
홍주지역 중고제와 한성준의 맥, 그 소리와 가락의 복원
홍성 문화예술마을조성,무엇을 담아야 하나
홍주천주교순교성지, 부활을 꿈꾸다
고택의 재발견-선비정신과 공간의 미학, 문화관광자원화 방안의 지혜를 읽다
새로 쓰는 홍주의병사, 치열했던 구국항쟁의 진원지 탐사
폐교에 홍성군립미술관 건립 가능할까?
자원봉사로 행복한 삶과 희망을 함께 나눠요
홍성의 친환경 축산의 미래, 유기축산에서 답을 찾다
2017년 기획취재
가축분뇨, 축산악취, 해결방법은 없을까?
위기의 작은학교 특성화로 되살리자
자유학기제 시행 1년, 아이들이 행복한 진로교육
건강한 마을공동체 만들기, 왜 어린이도서관인가?
가업을 잇는 청년, 청년CEO, ‘농촌에서 삶의 가치를 찾다’
일제시대 아시아 최대 석면광산 충남, 안전지대일까?
지명역사 1000년 자치단체, 무엇을 기념할 것인가?
용도 폐기된 공공건축물의 재활용 방안
전통발효식품, 농업농촌 신혁신 모델 되다
천년홍주, 지역사를 다시 읽다
2018년 기획취재
농촌의 빈집에서 도시재생의 길을 찾다
폐교위기 농어촌 작은학교에서 희망을 찾다
충청권 지진 안전지대 아니다!
도시청년들, 귀농·귀촌의 꿈을 실현하다
당신의 자소서
다 함께 홍성사람-다문화가족 만세
로컬뉴스 활용을 통한 독자마케팅 활성화
역사자료로 살펴보는 수룡동 마을
삶과 기억의 편린
순간포착 미디어속으로
2019년 기획취재
천년 역사문화유산 홍주성의 부활
충남의 문화재 재발견
만해 한용운의 정신과 흔적 따라 5000리 길을 가다
헌책방에서 책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 길을 묻다
마을의 역사문화·공동체의 삶을 읽다
충남의 자연유산 마을 숲, 미세먼지시대 공동체의 삶과 생명의 공간이다
이주노동자 '그들'이 아닌 '우리'다
미디어를 통한 마을 공동체 회복을 꿈꾸다
2020년 기획취재
'우리가 자란 땅' 천년홍주100경
천년역사도시, 홍성도심재생 젊은 문화도시가 답이다
풀뿌리미디어 마을신문, 동네를 바꾼다
홍성군 청사이전, 균형발전 기회인가? 위기인가?
농어촌 빈집·폐건물, 공유경제 가치를 담다
천년의 역사를 담은 땅, 지역의 정체성과 미래를 묻다
화가 전만성의 길따라 마음따라
2021년 기획취재
도심속 자연하천, 생명과 문화가 흐른다
지역문학관 활성화 방안을 찾다
충남혁신도시, 테마·스토리 입혀야 사람이 몰린다
전통시장 활성화, 그곳엔 삶과 문화가 흐른다
도심 생태하천 복원, 주민들의 행복공간 복원이다
혁신도시, 현장에서 미래의 길을 묻다
2022년 기획취재
전통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다, 100년 가업을 잇는 사람들
폐건물·폐산업시설, 문화재생 가치를 담다
생태경관 농업유산, 다랑이논을 보존하자
사라지는 원도심 근대문화유산, 어떻게 보존·관리할까
농촌지역 폐교의 재발견, 문화예술이 꽃피다
국가숲길에서 내포문화숲길의 역사와 문화를 묻다
국가숲길, 내포문화숲길의 역사·문화유산
희망마을공동체 스토리
충청·홍주의병 발상지 홍주
2023년 기획취재
고치고, 바꾸고, 새롭게 캠페인
홍성 원도심 활성화, 특화거리에서 답을 찾다
충남의병기념관, 충남의 항일·의병정신 어떻게 담을까
국내 최대 석면피해지역 충남, ‘석면피해기록관’을 세우자
충남도청신도시 주변마을 문화유산
고향사랑기부제, 일본은 어떻게 성공했나?
100년 정미소·양조장에 문화예술이 꽃피다
2024년 기획취재
1894~2024 동학 130년, 충남동학혁명 현장을 가다
충청의 재발견, 100년 술도가 전통의 향기를 빚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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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산군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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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소농·강소기업
홍성농업의 미래를 말하다
농촌의 힘, 홍성의 발전을 꾀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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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3·9 제20대 대통령선거
2020 4·15 제21대 국회의원선거
2019 3·13 제2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2018 6·13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2017 5·9 제19대 대통령선거
2016 4·13 제20대 국회의원선거
2015 3·11 제1회 전국동시조합장선거
2014 6·4 제6회 전국동시지방선거
2012 4·11 제19대 국회의원선거
2012 12·19 제18대 대통령선거
2010 6·2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2008 4·9 제18대 국회의원선거
2007 12·19 제17대 대통령선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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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옥은 고초의 장소인가? 그렇다고 하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다고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단지 모른다고 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지옥이란 회개하지 않는 영혼들이 죽은 뒤에 가는 불타는 고초의 장소라는 신앙은 몇 세기 전만해도 그리스도교국 내에서는 거의 보편적인 신앙이었습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그것을 거부하며, “지옥이란 바로 이 땅이다”라는 소박한 철학을 더 좋아합니다. 어느 것이 진리입니까? 악인들은 정말 지옥에 갑니까? 지옥은 고초의 장소입니까? 지옥에 관한 이론들은 많이 있습니다. 중세기에는 그곳을 회개하지 않는 죄인들이 영원히 극심한 고통을 당하는 지하 세계로 생각했습니다. 13세기에 태어난 유명한 시인 단테는 「지옥의 십일고(十日苦)」 (The Eleven Pains of Hell)라는 그의 저서에서 이렇게 기술했습니다. “이승에서 교회라고는 가보지 않은 사람들의 영혼들이 매달려 있는 불타는 나무들이 있고, ··· “뜨거운 가마솥이 있는데, 그 곁에 일곱명의 마귀가 서서 죄지은 영혼들을 그곳으로 집어 넣는다. ··· “죄지은 영혼들에게 휴식이란 없다.” 미켈란젤로는 바티칸의 시스틴 성당에 그린 그림에 그처럼 무시무시한 지옥을 묘사하였습니다. 그 그림은 그것을 그리도록 명한 교황 바오로 3세를 겁에 질리게 하였다고 합니다. 칼빈과 루터도 지옥에 대한 가톨릭의 견해를 받아들였습니다. 오늘날까지도 지옥불 교리는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신 가톨릭 백과사전」은 이렇게 설명합니다. “지옥의 주된 특징은 꺼지지 않는 ··· 영원한 불인데 ··· ‘ 꺼지지 않는 불’과 ‘영원한 불’이라는 말이 암시하는 바가 무엇이건 간에, 이 말들을 무의미한 것으로 발뺌할 수는 없을 것이다.” 불타는 지옥에 대해 생각하는 것만도 말할 수 없는 정신적 고초를 줍니다. 여러 세기 동안 지옥불 교리는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의 정신에 설교단에서 주입되어 왔습니다 영원한 고초의 교리 때문에 많은 독실한 신자들이 무신론자가 되었습니다. 심지어 빌리 그레이엄까지도 그것이 “그리스도교의 모든 가르침 중에서 가장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임을 인정하였습니다. 고초의 받는 지옥불은 성서가 지지하는 가르침입니까? 지옥불이 성서에 나와 있다’고 많은 사람들은 말합니다. 성서에서 사람들이 불에 던져지는 것에 관해 말하고 있는 것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성서에는 상징적인 표현들이 자주 나옵니다. 지옥불은 문자적인 것입니까. 상징적인 것입니까? 만일 상징적인 것이라면, 그것은 무엇을 상징합니까? 계시록 20장 15절을 보면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지우더라” 고 되어 있다. 그러나 14절에 보면, “사망과 음부[지옥, 공동번역]도 불못에 던지”운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상한 표현입니다! 무덤(카톨릭 번역과 공동번역은 지옥)과 사망이 불못에 던져집니다. 14절의 하반절에 보면 [불못]은 둘째 사망”이라고 말합니다. “둘째 사망”이란 무엇입니까? 가톨릭계인 「예루살렘 성서」는 “둘째 사망”에 관한 이러한 각주를 달았습니다. “영원한 죽음이며. 불은 ·상징적이다.” 둘째사망은 완전한 멸망, 곧 멸절을 의미합니다 전도서 9 장 5 절과 10절에는 죽은 자는 아무 것도 모르[니] ··· 네가 장차 들어갈 음부[지옥, 듀웨이역]에는 일도 없고 계획도 없고 지식도 없고 지혜도 없음이니라.” 그러면 계시록 20장 10절(새번역 참조)에서, 마귀가 불못에서 고통을 당할 것이라고 말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미 살펴본 것처럼, 불못이 상징적이라면 논리적으로 볼 때 그 고통 역시 상징적인 것입니다. 성서 시대에, 옥졸들은 종종 죄수들을 잔인하게 고문하였기에 그들을 일컬어 “고초를 주는 자”라고 하였습니다. 예수께서는 한 비유 가운데서, 옥졸들(그리스어- 바사니스테스)“고초를 주는 자”에게 붙여’진 한 매정한 종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마태 18 장 34절) 그러므로 마귀와 다른 자들이 불못에서 영원하도록 ·고통을 당할” 것이라는 「계시록」말은 완전한 멸망인 둘째 사망(부활되지 않을 멸망)을 의미합니다 마귀, 및 사망이라는 상태는 영원히 멸망될 것입니다, 즉 불못에 “유치”될 것임이 언급되어 있다. 히브리 2:14; 고린도 첫째 15:26; 시편 37:38. 성서의 상징적 표현을 이해하는 것은 예수께서 죄인들에 대해 “지옥[지옥불, 제임스 왕역]에 던지우는 것 ··· 거기는 구더기도 죽지 않고 불도 꺼지지 아니하느니라”고 말씀하신 의미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가 9 장 47-48절) 여기서 사용된 “지옥불”로 번역된 그리스어는 게엔나 또는 게헨나이다. 그러한 명칭으로 불린 골짜기가 예루살렘 바로 바깥에 있었고 쓰레기 처리장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곳에서는 그 성의 쓰레기를 소각하기 위해 밤낮으로 불이 타고 있었습니다. 예수께서는 단지 회개하지 않는 악인들이 영원히 멸망될 것이라는 것을 유대인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실감나는 예를 사용하신 것이었습니다. 따라서, 게헨나는 “불못”과 동일한 의미로서, 영원한 멸망인 둘째 사망을 가리킵니다. 영원한 고초의 교리는 영혼 불멸 이론에 근거한 것입니다. 그러나, 성서는 명백히 영혼이 불멸이 아니라 “범죄하는 그 영혼이 죽으리라”고 말합니다. (에스겔 18장4절, 20절, 사도 3장 23절) 지옥불을 선포하는 사람들은 참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의 하나님이요 “자비롭고 은혜롭고 ··사랑의 친절이 풍부한 ··· 분으로가 아니라, 마왕―잔인한 도깨비―로 보이게 하였습니다. 탈출기 34 장 6 절. 인자하시게도, 하나님께서는 사람을 고초로부터가 아니라 멸망당하는 일로부터 구원할 마련을 하셨습니다. 예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한 3 장 16 절 그러므로 지옥불 교리는 공포를 조성하는 거짓 종교들이 잘못 가르친 교리로서 하느님을 잔인한 분으로 묘사하고 잘못하는 죄인들이 회개도 못하는 지옥불에서 영원히 고초를 겪게하는 무자비한 성품을 가진분으로 모독하였습니다 성서의 지옥불 교리는 악인들이 영원히 존재할 수 없는 멸망을 상징하는 뜻으로 언급된 것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옥불이 아니라 무덤에서 쉬면서 부활의 희망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호와의 그리스도인 증인들은 이러한 성서의 교훈을 교리로 받아들이고 지옥불 이외에 모든 거짓 교리를 전세계에서 널리 폭로하며 전파하고 있습니다 참진리를 사모하며 찾는 사람들에게 마음의 문이 열리어 여호와께 돌아오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기꺼이 돕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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