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구제역 예방접종으로 구제역 재발을 방지합시다
상태바
올바른 구제역 예방접종으로 구제역 재발을 방지합시다
  • 김종호(홍성축협 동물병원 백신담당 사무장)
  • 승인 2012.07.05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호(홍성축협 동물병원 백신담당 사무장)
구제역 백신은 바이러스를 죽여서 만든 백신(사독) 이므로 가축에 접종하더라도 안전하며 부작용이 없습니다.
예방접종을 하더라도 접종 이전처럼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농장 소독, 외부인, 차량 통제 등을 실시해야 합니다.
백신은 반드시 2~8℃에 냉장보관하고 얼지 않도록 주의하며 사용 시 냉장상태에서 사용, 30분전에 꺼내 상온에서 2~3시간 놔둔 후 백신이 20℃ 이상 되면 주사 합니다. 백신을 조심히 흔들어 섞고 거품이 생기지 않도록 하며 접종할 마리수대로 1회용 주사기에 백신을 2㎖씩 미리 준비합니다. 1두1침 사용으로 염증(화농)을 예방합시다.
주사 시 소는 둔부근육 또는 목근육, 돼지는 목근육에 약물을 천천히 주입 합니다. 아울러 주사 후 흡수가 잘되도록 주사부위를 충분히 문질러줍니다. 주사 후 가축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양질의 사료, 깨끗한 물을 공급하여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전업규모 농가에 대한 백신 지원체계는 정부조달에 의거 농협중앙회(축협동물병원)에 소요 물량공급을 조치하고 있으며 홍성축협 동물병원에서는 관내를 비롯 예산. 청양, 보령 등에 공급하고 정부보조 지원단가로 공급하므로 백신접종 요령 및 프로그램 상담 시 홍성축협 동물병원으로 문의하여 양축농가는 구제역 재발방지를 위하여 철저한 노력을 합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