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군보건소, 군민 ‘정신 건강’ 위한 따뜻한 동행 시작
상태바
홍성군보건소, 군민 ‘정신 건강’ 위한 따뜻한 동행 시작
  • 박승원 기자
  • 승인 2024.02.13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정신건강 증진·중증 정신질환자 조기 발견 사업 등

홍성군정신건강복지센터가 올해 주민 정신건강 증진·위기대응 사업, 중증 정신질환자 조기 발견을 위한 사업 등을 펼친다. 세부 중점 사업으로 △중증 정신질환자 관리사업 △지역 정신건강 위기대응 사업 △자살예방사업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홍성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 따르면 등록 정신질환자 수는 지난 2020년 757명에서 지난해 801명으로 최근 3년간 약 5.8% 증가했으며, 이중 아동·청소년의 경우 2020년 36명에서 지난해 67명으로 약 86% 증가했다.

또한 홍성군 자살률은 2020년 47.2%에서 2022년 51.8%로 증가 추세를 보이며, 60세 이상 노인인구의 자살자 수가 가장 높은 수준을 보였다.

국립정신건강센터 정신건강실태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평생 한 번 이상 우울, 불안 등 정신장애를 앓은 적 있는 사람의 비율은 27.8%로, 이는 일반 인구 중 1/4 이상이 살아가면서 한 번 이상은 정신장애를 경험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정신건강 문제는 보편적인 것으로, 편견의 대상이 아니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 건강한 사회 구성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과제이다.

중증 정신질환자 관리사업은 등록 질환자를 대상으로 사례관리 담당자가 직접 방문해 상담을 진행하고, 참여자의 욕구와 기능 수준을 고려한 재활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한 등록된 중증 정신질환자를 대상으로 입원·외래 치료가 필요한 정신질환자들이 적절한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입원 치료비 지원사업은 자·타해 위험이 있는 환자에게 응급·행정 입원조치 시행 후 관련 치료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퇴원일 기준 180일 이내 신청해야 한다. 연간 지원 횟수에는 제한이 없으나 모든 지원유형을 포함해 1인당 연 450만 원 한도 내에서 지원 가능하고, 지속적 모니터링을 통해 사후관리를 진행한다.

지역 정신건강 위기 대응 사업은 지역의 정신건강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4시간 상담 전화(1577-0199)를 운영한다. 긴급상황 발생 시 주간에는 센터 직원이 경찰·소방서와 함께 응급출동하고 야간에는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위기지원팀의 협조를 통해 신속히 대응한다. 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정신건강 위기대응 협의회를 연 4회 실시해 정신건강복지센터·경찰·소방·정신의료기관 등이 협력해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효과적인 자살률 감소를 위해 △생명사랑행복마을(노인 대상) △자살예방멘토링사업(중장년 대상) △중장년 생명사랑 프로젝트 △산후우울 고위험군 발굴·상담서비스 연계 △자살유족 원스톱 서비스 △재가정신질환자 치료비 지원 등 대상별 맞춤형 자살예방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사업은 학교·지역사회의 아동·청소년 기관과 연계해 개별·집단 심리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정서 행동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상자를 조기에 발굴하고, 치료가 필요한 경우 다양한 심리지원 서비스 등 사후관리까지 지원한다.

아울러 센터 등록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영양제 등의 건강관리물품을 제공하고, 연간 40만원 한도 내에서 본인부담금을 지원해주는 치료비 지원(진료비·약제비 등)사업을 운영한다.

이 외에도 우울 고위험군 심층관리 마음돌봄사업을 통해 우울 고위험군이 공예·원예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스스로 우울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물품을 지원하는 등 군민의 우울·스트레스로 인한 정신건강 회복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김정식 홍성군보건소장은 “2024년 새해에도 스트레스·우울 등 정신건강 문제를 겪고 있는 지역주민들의 정서적 회복을 돕고,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역사회가 함께 협력해 건강한 정신건강 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홍성군보건소, 치매관리 민관협력 우수사례 선발대회 ‘우수상’
홍성군보건소, 보건복지부장관 최우수기관상 수상
홍성군보건소,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 운영’
홍성군보건소, 찾아가는 노인결핵 검진 실시
홍성군보건소, 충남도 재활사업 ‘멘토보건소’ 선정
홍성군보건소, 청소년 월경곤란증 한방으로 케어
홍성군보건소, 어르신들 비만관리로 건강한 노년 지원
홍성군보건소, 결핵예방의 날 캠페인 실시
홍성군보건소, ‘찾아가는 이동 건강검진’ 본격 실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