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중국산 배추수입 검토를 접하며
상태바
정부의 중국산 배추수입 검토를 접하며
  • 김용필 충남도의회 의원
  • 승인 2011.08.11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30일 농산물유통공사(AT)를 통해 국내 배추의 가격불안 조짐이 있어 중국 허베이성의 배추 작황 등 수입여건을 조사하는 등 중국산 배추의 수입가능성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물가를 잡는다는 정부는 항상 그 희생양을 농업인이 생산된 농산물로 그 목표를 잡고 있는 양상이다. 정부의 배추 수입 검토를 바라보는 농업인들의 입장은 한마디로 정부의 물가정책이 개그수준이 아닌가 싶다고 여기고 있다.

정부는 지난 2~3월에도 배추 수급 안정을 위해 중국 저장성 배추 1200톤을 긴급 수입하였다. 그리고 정부는 농식품부와 농협을 통해 농업인을 효과적으로 수급 통계 정보와 안내를 펼치지 못해 올 봄배추를 심은 농가들은 배추가 과잉 생산 되어 시장에 넘쳐나는 상황에 직면하여 생산자들은 산지 밭에서 출하를 포기한 채 배추를 농기계로 갈아 엎어 폐기 처분하였다

그게 언제인가? 엊그제 일이다.
그런데 지금에 와서 배추 수급 불안 운운하며 중국 배추 수입을 검토하고 있다니 이런 농정을 펼치는 정부를 과연 어떤 누가 믿고 따라 오겠는가?

정부 정책이 한마디로 지나는 아이가 웃을 정도로 일관성이 없다. 혹시 중국에 뭔가 선물을 주는 차원으로 중국 현지 배추가 과잉 생산된 나머지 판로가 걱정되어 일부러 한국의 배추 생산 농업인들 죽던 살든 중국산 배추를 들여 올려고 하는 것이 아니냐고 농촌에서는 말들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름철 장마와 국지성 호우가 많다는 기상 정보가 원래 있었던 것이 아닌가?

그렇다면 올 봄 생산자들이 정부에 배추 수매를 요구 하였을 때 그 배추를 수매하여 저온저장하여 두었다면 배추농가도 정부도 모두가 사는 일거양득이 되었을 것이다. 그럼 지금에 와서 배추 수입 말도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정부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농업인들은 이 부분을 의혹의 눈초리로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물가안정이라면 농촌 농산물만 희생양으로 삼지 말아야 한다. 우리 국민들이 배추값 비싸서 못산다고 하던가? 하루가 다르게 치솟고 있는 자동차 기름값은 왜 잡지 못하고 있는가?

지금 휘발유값은 리터당 2000원을 넘어서서 국민들은 자동차 운전하기가 겁난다고 하고 있다. 지경부는 대안주유소를 1300개 정도 설립하여 일반주유소의 기름값 인하 유도를 하겠다지만 그것을 믿는 국민들은 과연 얼마나 되는지 생각해 볼 일이다.

지금 정부가 중국산 배추 수입 말하지 않해도 지금 우리 식당가에 유통되는 중국산 배추는 이미 1억달러 선을 넘어 섰다. 중국산 김치는 대부분 중국에서 선적후 12시간이며 경기 평택항에 도착한다. 관세를 물어도 국내산의 4분의 1가격이다. 일반식당에 10kg 한 상자에 1만원 가량이며 국내산의 3만5000원에 비하면 27%수준이다. 대부분 식당가로 유통이 되어지고 있으며 중국산 수입업체는 대략 40개 내외이다. 1주일에 40톤 이상을 꾸준히 수입하여 중간도매상에 넘기고 있다. 식당업자들은 외국산임을 숨기기 위해 원산지 표시된 종이 상자보다는 검정 비닐에 담아다 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중국산 김치의 안전검사는 전체수입량의 2%밖에 하지 않는 실정이다.

이러한 형편임에도 또다시 중국산 배추를 수입 검토하는 이 정부의 농업정책에 우리 농업인들은 망연 자실 할 수밖에 없으며 도대체 중국에 가서 농사를 지으면 중국정부가 오히려 더 잘 팔아주는 것이 아니겠는가 하는 답답함만 토로 할 뿐이다.

원산지 단속을 하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지난 달 8일부터 15일까지 특별단속을 하였는데 중국산 원산지 위반 단속이 131건이나 되었다. 위반단속 한 사례를 들면 경기 남양주시 소재 ○○김치는 국내산으로 인쇄한 비닐봉투에 국산과 중국산 배추 김치를 각각 5:5로 혼합 포장하여 서울 소재 음식점 등에 국내산으로 거짓표시 판매하여 80톤을 유통하여 1억 3000여만원 상당의 이익을 챙겼다는 것이다.

이게 어디 한 두군데 이겠는가?
다시한번 정부에 촉구한다.
더 이상 우리 농정 정책을 배추 수입 검토라는 식의 주먹구구로 하지 말고 일관성 있는 정책을 펼치고 농업인의 농산물 소득을 안정적으로 보장하여 주기를 강력하게 촉구하는 바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