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어떻게 출산을 결정하는가?
상태바
인간은 어떻게 출산을 결정하는가?
  • 김민식 칼럼·독자위원
  • 승인 2020.08.27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간이 어떤 행위를 결정하는 기준은 행복이다. 행복할 것으로 기대되면 실행하고 불행할 것으로 생각되면 회피한다. 심지어 자살을 하는 경우에도 살아있는 것보다 덜 불행할 것으로 생각해 자살을 선택한다.

아이를 출산하는 기준도 행복이다. 아이를 낳아 키웠을 때 자신의 인생이 더 행복해질 것으로 기대되면 출산을 선택한다. 아이를 낳아 키우는 것이 자신의 행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출산을 선택하지 않는다. 이와 같이 행복은 인간의 모든 의사결정을 지배한다.
인간이 행복을 느끼는 원리는 단순하다. 욕구가 충족될 때 행복을 느끼고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때 불행을 느낀다. 행복은 욕구가 충족되는 정도만큼 행복을 느끼는 것이 아니라 욕구 충족의 변화량만큼 행복을 느낀다. 욕구가 충족되지 않은 상태에서 욕구가 충족될 때 행복도가 높이 상승한다. 이러한 행복감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진다. 행복은 욕구 충족의 정도에 비례하는 것이 아니라 욕구 충족의 변화량에 비례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욕구에는 생리적 욕구, 물리적 안전 욕구, 경제적 안전 욕구, 정서적 욕구, 존중 욕구, 자아실현 욕구, 호기심 욕구 등 많은 욕구가 있다. 이러한 욕구 중에서 어느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불행을 느낀다. 잠을 제대로 못 자면 행복하지 않으며, 왕따를 당해 정서적 욕구가 침해돼도 불행을 느낀다.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이루면 행복을 느끼고 이루지 못하면 불행을 느낀다. 어떤 욕구라도 충족이 안되면 불행을 느끼며 충족이 안될수록 불행을 더 크게 느낀다. 행복은 이런 욕구가 충족이 안 된 상태에서 충족될 때 크게 상승한다. 며칠 동안 잠을 제대로 못 자다가 꿀잠을 자게 되면 매우 행복해진다. 며칠을 굶다가 배부르게 식사를 하면 행복해진다. 꿈에 그리던 직장에 입사하면 날아 갈듯이 기쁘게 된다. 이와 같이 충족이 안됐던 욕구가 충족될 때 행복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불행과 행복은 시간이 흐르면서 모두 사라진다. 꿈에 그리던 직장에 취업해 매우 기뻐도 시간이 지나면 행복을 느끼지 못한다. 연인과 헤어져 괴로워도 시간이 지나면 불행을 느끼지 못한다. 꿈에 그리던 사람과 결혼해도 시간이 지나면 애정이 사라진다.

이와 같이 욕구를 충족하면 행복해지나 그 행복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기 때문에 또 다시 욕구를 충족해야만 행복해질 수 있다. 이와 같은 원리로 행복은 인간을 지배하고 있다. 출산도 행복의 지배를 받는다. 인간은 아이를 낳아 키웠을 때 자신의 인생이 행복할 것으로 기대되어야 아이를 낳는다. 아이를 낳는 것은 아이를 위하여 낳는 것이 아니라 부모 자신을 위해 낳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출산장려 정책을 보면 대부분 아이를 위한 정책인데, 아이를 위한 정책은 출산 장려 효과가 없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출산과 양육 환경 개선과 함께 아이를 낳아 키웠을 때 부모가 행복하도록 해야 한다. 아이를 낳아 키웠을 때 부모에게 이익이 되도록 해야 한다.

 

김민식  <두리저출산연구소장·칼럼·독자위원>

 

<이 칼럼은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