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내포혁신도시 지정… 홍문표, 최전방 공격수 역할
상태바
충남내포혁신도시 지정… 홍문표, 최전방 공격수 역할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0.10.18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문표 의원, 국가균형발전특별법 대표발의·공청회·토론회 열어
홍 의원, 두 개 법안·촉구결의안 발의 법안통과에 1등 공신 평가
홍성·예산·충남도 ‘충남도민 100만 서명운동 전개’ 기폭제 역할
지역 인재 30%까지 의무 채용 “지역균형발전 효과 얻을 것”

 

그동안 대전·충남이 혁신도시 제외로 불균형이 거듭되면서 추가 지정을 촉구해 온 가운데 대전·충남혁신도시 지정안 의결이 지난 9월 23일 미뤄졌으나 지난 8일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됐다. 충남혁신도시 지정안이 최종 의결되면서 충남도와 홍성군, 예산군은 각각 충남혁신도시 지정과 관련 “충남도청내포신도시의 지역발전과 경제 활성화 등 획기적인 전환을 기대한다”며 환영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홍문표(홍성·예산, 국민의힘·사진) 국회의원이 주목받고 있다. 홍 의원은 충남혁신도시 지정 대상지인 충남도청소재지 내포신도시의 지역구 국회의원이자 제1야당의 4선 중진의원으로서 지난 2018년 7월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 개정안’ 대표발의에 이어 2019년 10월에는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대표 발의 했다. 또 대전·충남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10여 차례의 공청회와 토론회를 직접 주도하는 등 최전방 공격수 역할을 해 왔다는 평가다.

이와 관련 홍 의원은 “360만 대전·충남 시·도민들이 모두 힘을 합쳐 얻어낸 값진 성과”라며  “홍성군과 예산군은 충남도와 공조해 지난해 3월부터 혁신도시 지정촉구 범군민 서명운동을 통해 충남혁신도시 지정의 선봉장 역할을 다 같이 했으며, 충남도민 100만 서명운동을 전개해 충남도민 101만 명의 염원이 담긴 서명부를 청와대에 전달하는 기폭제 역할을 했다”며 공을 돌렸다. 지난 11일 오후 홍문표 국회의원을 지역사무실에서 만나 전반적인 얘기를 들어봤다.
 

■ 홍 의원, 대정부 공격에 앞장 필요성 역설
홍문표 의원은 충남혁신도시와 관련한 대정부 공격에서도 앞장서 왔다.
지난해 7월 11일 국회 본회의 대정부 질문에서 혁신도시 특별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홍문표 의원은 이낙연 국무총리를 상대로 내포신도시 등 혁신도시 지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홍 의원은 “대전과 충남에만 혁신도시가 없어서 15년 동안 역차별을 당하고 있다. 인구 20만 명이 줄었고, 12만 평에 달하는 면적이 감소했다. 경제적 손실은 25조 2700억 원, 지방세 378억 원 등 경제적·재정적·인적 손실이 발생했다”고 지적하며 지난 1월 혁신도시 관련 입장표명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15년 전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 대상에서 뺀 것은, 세종시가 있었고 그 이전에 대덕연구단지와 정부 제2청사가 있어서 많은 공공기관이 갔다는 판단 때문에 그랬던 것으로 기억한다”며 “혁신도시를 추가 지정할지 여부는 혁신도시 전체에 대한 평가와 함께 어떤 대책이 필요한 것인가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 결과가 나와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종합적인 평가와 향후 대책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타 지방이나 중앙에서 볼 때 ‘세종시도 결국 충청권 아니냐?’는 의견이 있을 수 있고, 대전에 정부 제2청사가 있다”고도 했다. 계속해서 이 총리는 “그런 사유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대전·충남 시·도민이 피해의식을 갖고 있다는 것은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며 “그것에 대해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해 정부와 여당 사이에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당시 이 총리의 이 같은 발언은 정부와 여당 간 혁신도시 추가 지정에 대한 공감대 형성조차 이뤄지지 않았다는 의미로 해석되면서 더불어민주당의 진정성에 의구심이 생기기도 했다. 이런 발언은 혁신도시 추가 지정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뜻으로 풀이되면서 한때 대전·충남의 입장에서는 위기감으로 작용하기도 했다. 당시 국무총리로 이런 답변을 했던 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지난 8일 대전과 충남을 혁신도시로 지정한 것에 대해 페이스북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축하의 뜻을 전했다. 이 대표는 지난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혁신도시가 대전·충남의 새로운 발전과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란다”며 “대전은 대전역세권과 연축지구를, 충남은 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 후보지로 신청해 수용됐다”고 밝히고 “이제부터 할 일이 많다. 앞으로도 함께 하겠다”고 적었다. 
 

■ 대통령, 총리, 여당대표 등 압박·질타
한편 홍문표 의원은 지난 2월 17일 충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충남·대전혁신도시 특별법을 발목 잡는 것은 대통령의 망언과 총리의 실언, 이해찬 대표의 방관과 침묵에 있다”고 주장하고 “그동안 혁신도시 법안통과의 발목을 잡고 반대한 것은 자유한국당이 아닌 문재인 대통령, 총리 등에 있다”고 이의를 제기하기도 했다.

이날 홍 의원은 “그동안 본인은 혁신도시특별법을 대표발의하고 통과시키기 위해 모든 열정과 헌신을 다해 왔다”며 “이렇게 숭고하고 결의에 찬 고귀한 뜻이 자칫 선거를 앞두고 선거용으로 선동·호도되는 것 같아 참으로 유감스럽다”고 우려를 표하고 “몇몇 사회단체가 영남권 모 의원의 개인적 발언을 부화뇌동하고 침소봉대해 도민들의 마음을 선동하고 있다”며 “한국당은 반대하고 민주당은 찬성하는 것처럼 호도·선동하는 행위가 개탄스럽고 진실과 사실을 말 못하는 양심이 양심이라고 할 수 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분노하기도 했다.

홍 의원은 당시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그동안 혁신도시 법안통과에 발목을 잡고 반대한 것은 자유한국당이 아니었음을 밝히고자 한다”며 근거를 제시하면서 “이낙연 전 국무총리는 2019년 1월 19일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홍성 광천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혁신도시를 마구 늘려놓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고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면서 “충남·대전혁신도시 지정 촉구 대정부 질문에도 부정적인 입장을 내놓는 등 혁신도시 지정에 찬물을 끼얹는 무책임한 발언을 일삼았을 때 민주당과 양승조 충남도지사, 시민단체 어느 단체도 단 한 마디라도 했는지 양심이 있다면 해명을 해야 할 것”이라고 되묻기도 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10일 충남도청 방문 시 충남도민의 염원인 혁신도시에  대해 단 한 마디 말도 없이 서울로 떠나 충남도민들에게 실망과, 허탈함, 그리고 분노를 자아내게 했다”며 “지난 1월 14일 신년기자회견에선 4·15 총선 이후에 검토하겠다는 발언으로 대전·충남도민들의 염원을 무참히 짓밟았다”고 질타하기도 했다.

특히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충남사람으로서 충남·대전의 현실 문제를 직시하고도 말 한 마디 없이 ‘강 건너 불구경’하고 있다”며 “더욱 더 안타까웠던 것은 충남도민의 자존심과 염원을 책임지겠다던 충남혁신도시범도민추진위원회도 대통령의 망언, 총리의 실언, 이해찬 민주당 실세대표의 방관과 침묵에 대해서 단 한 마디 언급도 없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홍 의원은 끝으로 △문재인 대통령은 국가균형발전을 최우선해야 할 것 △양승조 충남도지사, 허태정 대전시장도 충남·대전 국회의원들과 함께 2월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혁신도시 법안이 통과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혁신도시 특별법이 2월 임시국회 내에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줄 것 등을 제안하기도 했다. 
 

■ 충남내포혁신도시 “최적의 조건 갖췄다”
이러한 우여곡절 끝에 충남도청내포신도시를 혁신도시로 지정한 충남혁신도시에 대해 여·야 가 공동으로 협의해 성사된 혁신도시인 만큼 “앞으로 수도권에 소재해 있는 공공기관을 최대한 많이 유치해 그동안 인적·물적으로 역차별을 받아왔던 충청권의 발전에 초석이 마련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홍 의원은 “혁신도시 지정으로 더디게 발전되고 있는 충남도청내포신도시는 환 황해권의 중심도시, 서해안의 중심도시로 성장·발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됐다”며 “코로나로 시름에 젖어있는 도민들에게 반가운 소식을 전할 수 있어 기쁘고 지역주민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홍 의원은 또 “충남도청내포신도시의 충남혁신도시는 기존에 지정된 10개 혁신도시 중 수도권과 최단 거리에 있고, 서해안복선전철, 장항선복선전철, 제 2서해안고속도로 건설이 순조롭게 진행되는 등 사통팔달 교통망 확보로 공공기관이 이전 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을 갖춘 지역”이라며 “이러한 이점을 최대한 살려 양질의 많은 공공기관을 유치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며 강한 의지를 밝히면서 “내포신도시에 공공기관이 이전하게 되면 지역 출신 인재들을 의무적으로 최대 30%까지 채용하도록 규정된 만큼 이들 기관을 통해 좋은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이전에 따른 경제적 효과와 기존 홍성·예산읍의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내포신도시와 연계하게 되면 지역균형발전이라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문표 의원은 그동안 혁신도시법 통과를 위해 2018년 7월 30일 최초로 혁신도시특별법을 대표 발의한 이후 법안 통과를 위해 또다시 혁신도시촉구 결의안에 이어 국가균형발전특별법까지 국회의원 중 유일하게 두개의 법안과 촉구결의안을 발의하는 등 법안통과에 1등 공신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여야 합의로 한 공동서명, 박병석 국회의장 등 충청권의원들과도 의견을 조율하면서 혁신도시 지정을 위해 최전방에서 공격수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