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주중학교장>
홍주중학교가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가 인정하는 후보학교로 선정되면서 2025학년도 2학기부터 IB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게 됐다. IB 프로그램은 ‘모든 학생이 자신의 삶을 이해하고 주도적으로 꿈을 설계하며, 배려와 존중의 문화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배움의 공동체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학생들은 해당 목표를 이루기 위해 교과 수업 시간에 개념 중심으로 탐구활동을 수행하고, 이를 융합해 세상을 이해하고 미래를 위해 책임 있게 행동하는 데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키우게 될 것이다. 학교는 개념적이고 연계성 있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해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게 되며, 엄격한 평가시스템을 적용하게 된다.
홍주중학교는 충남형 IB 학교의 성공적인 모델로 정착시키기 위해 교육과정의 편성과 업무배치에서 IB 프로그램을 염두에 두고 조직했다. 또한 그동안 대구광역시를 비롯한 선진학교를 방문해 여러 교육 사례를 공부해 왔으며, 전문가를 초청해 연수를 진행했고, 교과별 융합 수업을 실천하기도 했다. 특히 전체 교사들은 지난 여름 방학 내내 유닛플랜(단원지도계획)을 설계하면서 체계적으로 준비해 왔다. 앞으로도 온·오프라인 연수에 참여하는 것은 물론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을 중심으로 IB 교육의 성과를 가시화시키기 위해 노력함으로써 인증학교로까지 나아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우리 학교가 이렇게 충남형 IB 학교 프로그램에 집중하는 것은 ‘스스로 관리하는 학습자’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IB 교육은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이고, 실천 지향적이며, 교사와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보니 IB의 학습경험은 학습자 개인의 자질과 역량을 키워 궁극에는 꿈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 기대하기 때문이다. 또 IB를 도입한 여러 고등학교의 사례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장기적으로 대학입시에서도 우수한 성과들이 보고되고 있어 현실적으로도 매우 유용한 프로그램이라는 믿음도 있기 때문이다.
한편 여러 언론에서 보도된 것처럼 IB 프로그램을 도입한 제주도 표선면의 경우 학생이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주민이 지역을 떠나는 것이 아니라 ‘교육 프로그램 때문에 찾아오는 지역’을 만든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원도심의 공동화를 우려하는 우리 홍성지역에도 시사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생각한다. 다만 교육적 의미와 가치가 매우 큰 프로그램임에도 본교에 진학한 지역의 남학생들에게만 IB 교육의 기회가 제공된다는 것이 아쉬움으로 남는다.
본교는 앞으로 IB 프로그램 운영의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미래 교육의 비전을 수립하고, 꿈을 향해 함께 성장하는 학교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학부모님을 비롯해 지역 주민 여러분께서도 홍주중학교 교육활동에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