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가즘, 성감대 등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 연구에 의하면 여성들의 25%가 섹스를 통해 오르가즘을 경험할 수 없었다고 한다.
인류의 역사 이래 오르가즘에 관해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명쾌한 정의를 내린 경우는 아직 없다. 몇몇 연구가에 의하면 오르가즘때 매번 틀림없이 갖게 되는 느낌은 가슴이 떨리면서 무아지경의 황홀감에 빠지고 온몸의 신경세포들을 찌릿하게 만든다는 것이다. 이러한 황홀감은 처음에는 성기로부터 시작하지만 마치 잔잔한 파도처럼 온몸 구석구석까지 퍼져 나간다. 오르가즘 후에는 몸이 가볍게 느껴지고 신체적․정신적으로 최고의 만족감을 갖게 된다. 여성에서의 오르가즘은 남성이 사정하면서 느끼는 오르가즘과 거의 비슷한 느낌이라고 한다.
오르가즘은 매우 구체적인 생리적 과정에 따라 이루어지지만 감정적․심리적 요소의 영향을 받는다. 오르가즘 장애의 원인들로는 성교 때마다 오르가즘을 꼭 느껴야 한다는 심리적 압박감․파트너에 대한 적개심․성지식과 테크닉 부족 등을 생각해 볼 수 있다. 파트너의 성감대 위치와 선호하는 성적 자극이 어떤 것인지 등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울러 자신의 성감대가 어디이며 자신이 어떤 자극을 좋아하는 지를 상대에게 알려주는 것도 좋다.
생리학적 관점에서 볼 때 여성의 오르가즘은 질 상단 1/3의 근육과 자궁근육․회음부 근육이 0.8초 간격으로 반복적인 수축하면서 발생하는 성적쾌락이다. 크게 음핵을 자극함으로써 얻어지는 음핵(클리토리스) 오르가즘과 삽입에 의해 발생되는 질 오르가즘으로 나눌 수 있다. 여성의 70%가 음핵을 자극함으로써 오르가즘을 느끼고 나머지 30%는 질 삽입에 의해 오르가즘을 느낀다고 한다.
오르가즘을 가능케 하고 조절하는 능력은 뇌와 관련이 있다. 뇌는 모든 종류의 감각을 관장하는 동시에 가장 강력하고 중요한 성감대이다. 간혹 상대에게 성적인 것을 말하거나 새로운 성적 시도를 했을 때 상대의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오해를 살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표현을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대단히 잘못된 생각으로 오르가즘을 포기하는 길이다. 파트너와 섹스에 관련된 서로의 소망을 솔직히 드러내면 서로 행복한 오르가즘을 갖게 되는 것이다. 보고서에 의하면 남자가 여자에게 가장 듣고 싶은 말 중에 하나가 “오늘 당신을 원해요”라는 말이라고 한다. 상대에게 내 마음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여성에게서 ‘거짓 오르가즘’이 관찰된다. 이는 실제로는 오르가즘을 느끼지 않으면서 느끼는 척하는 행위를 말하는데, 이는 오르가즘 장애에 속한다(대부분 본인들은 장애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그 원인으로는 상대를 기쁘게 해주기 위해서, 성교를 빨리 끝내기 위해서, 성기능이 정상이라는 것을 상대에게 보여주기 위해서, 사랑이 식어가는 것을 감추기 위한 행동들이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은 성적인 대화를 오픈하고 상대의 성감대를 완전히 파악하여 성에 대한 테크닉을 발휘하면 거짓 오르가즘을 할 필요가 없게 된다. 결론적으로 상대와의 성에 대한 솔직한 대화와 자신의 성감대, 자신이 좋아하는 성적인 자극에 관하여 상대에게 적극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대단히 중요할 것이다. /최정훈 홍성의료원 산부인과 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