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직한 생산자와 착한 소비자와의 만남
상태바
정직한 생산자와 착한 소비자와의 만남
  • 장미화<홍성군장애인종합복지관사무국장 ·주민기자>
  • 승인 2014.09.26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엄마들의 관심은 가족을 위한 건강한 먹거리입니다. 어떤 농산물을 먹고 어떻게 먹어야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초등학생과 유치원에 다니는 조카들은 맞벌이부부여서 외할아버지댁에서 지내다보니 어르신들이 드시는 음식에 친숙하고 자연스럽게 접하면서 다양한 김치, 깻잎장아찌, 된장찌개 등 요즘 아이들 같지 않게 옛 음식을 즐겨먹습니다.

또 최근 아는 분이 유치원 아이들에게 슬로푸드 음식체험하기 교육을 실시하였다고 합니다. 어린 아이들과 무엇을 할까 고민을 하다가 열무김치를 담그는 체험을 하였는데 즉석에서 수업으로 하였답니다. 그 어린 고사리손으로 조몰락 조몰락거리고 자신들의 손으로 만든 열무김치 시식반응은 의외로 뜨거웠답니다.

함께 참여하고 만든 그 김치가 생애 최고의 맛이였겠지요! 그 아이들이 집에 가서 어떠한 반응을 보였을지 너무너무 궁금해집니다. 어려서 우리 전통음식을 먹던 아이들은 그 맛을 결코 잊을 수 없습니다. 우리 홍성에는 건강한 먹거리를 생산하는 정직한 생산자가 참 많습니다.

아무리 열심히 농사를 짓고 정직하게 일을 하여도 우리 농부들은 하늘한번 쳐다보고 허리 펴는 일이 쉽지 않습니다. 저도 집에서 시부모님과 약 천여평의 텃밭에서 밭농사를 짓습니다. 휴일이면 밭에 나가 일을 하고 특히 수확철이면 참 많이 바쁩니다. 제때 거두지 못하면 수확량이 반 이상 줄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올봄같이 양파농사가 풍년이어서 초보농부인 저도 엄청난 양의 양파를 수확하였습니다.

실로 내 생애 처음으로 손맛이란 것을 느꼈지요. 그런데 양파가격이 20kg 한 망에 4∼5000원인데도 거래가 되지 않아 길거리에 쌓아놓고 썩히는 사진이 인터넷과 신문, 방송 등에 나오더군요. 가슴이 미어지고 하늘이 내려앉는다는 말이 실감나더라구요.

우리농민들은 풍년이면 풍년인데도 가격이 폭락하고 팔 것을 걱정해야하고 또 흉년이면 서민들 어렵다고 수입농산물 들여와 가격 맞추어 가격이 떨어지고, 이런 이중고를 겪어야 하는지 맘이 아픕니다. 가격폭락, 가격폭등 없이 인건비, 자재비 등 적정가격을 지불하고 구매할 수 있는 착한소비자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정직하게 농사를 지을 수 있는 사회적 기반으로 먹거리 협동조합을 만들고 농민은 생산에만 전념할 수 있는 구조가 된다면 하는 작은 바램을 가져봅니다. 올해는 날씨가 좋아 대한민국 온 들녘이 풍년입니다. 농민들이 풍년을 즐거워하고 행복해했으면 좋겠습니다. 생산자와 소비자가 모두 행복해 할 수 있는 가을 잔치가 되었으면 합니다.

착한 소비자의 주류는 이제 주부입니다. 가정 식탁의 모든 것을 책임지는 주부들의 의식이 깨이고 지역의 농산물이 다양한 먹거리로 변신하여 식탁에 오를 수 있는 구매와 체험활동이 동시에 이뤄진다면 더욱더 건강하고 풍성한 먹거리가 될 수 있도록 지역농민들과 함께 고민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