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지, ‘3W·119’ 기억하세요!
상태바
심정지, ‘3W·119’ 기억하세요!
  • 장윤수 기자
  • 승인 2015.12.10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소방서, 심정지 환자 119신고 요령 적극 홍보

홍성소방서(서장 김근제)가 심정지 환자 119신고요령인 ‘3W·119’ 홍보에 적극 나섰다. ‘3W’란 심정지 환자 119신고요령으로 Where(환자 발생위치를 알리고), What(환자 상태가 어떤지 설명하고), Wait(심폐소생술을 하면서 구급차를 기다려주세요)의 약자로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신고인이 침착하고 정확하게 119에 신고하는 방법이다.

‘119’는 구급차를 기다리면서 1(1초에 2번 속도로 손바닥을 환자의 가슴 중앙에 대고), 1(일직선이 되도록 팔을 펴서 5cm 이상 깊이로 압박), 9(구급대원이 도착할 때까지)의 약자로 심폐소생술 방법을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용어다. 소방서 관계자는 “심정지 환자가 발생되면 즉각적인 처치가 필요하다”며, “많은 군민들이 심정지 환자 신고요령을 익힐 수 있도록 적극 홍보에 나설 것”이라 말했다.

소방서는 최근 은하초 전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소방안전교실에서 연기소화기를 통한 화재진압과 심폐소생술 실습 등의 실질적인 체험교실을 열어 학생들의 관심도를 높였다. 심폐소생술 강사로 나선 표선영 지방소방장은 “유년시기부터 심폐소생술 교육이 체계적·지속적으로 이뤄진다면 대한민국 심정지 환자의 소생률을 충분히 높일 수 있다”며 이론 교육과 실습이 이뤄지는 2시간의 강의를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