걷는 길의 지속가능한 발전 위한 제언
상태바
걷는 길의 지속가능한 발전 위한 제언
  • 김종대 <내포문화숲길 사무처장·칼럼위원>
  • 승인 2016.06.02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5월 27일에 우리 지역에서 한국의 걷는 길 10년을 맞이하여 의미 깊은 행사가 열렸다. 전국의 길 관련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우리나라 걷는 길의 활성화를 위한 심포지움을 개최하였다. 이 자리에서는 걷는 길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법률적, 제도적 장치를 요구하는 <한국 걷는 길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내포선언>이 채택되었다. 지난 2011년에 민주당 원혜영의원실에서 대한민국 걷는길의 조성과 지원에 관한 법률 제정을 준비하다가 끝내 제정하지 못하고 19대 국회를 마감하였는데 그 이후로 다시 한 번 법률제정을 위하여 전국의 길 관련 단체들이 함께 의견을 결의하는 우리나라 걷는 길 역사의 한 획을 긋는 자리가 되었다. 이날 심포지움에는 우리나라 걷는길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제주올레와 지리산둘레길 등 20 여개 걷는길 관련 운영단체와 충남연구원, 푸른충남 21 실천협의회 등 지역의 기관·단체들이 모여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길의 탄생과 지속적이고도 비약적인 성장은 우리사회 패러다임을 전환시키는 과정이자 미래로 가는 비전이 되었다. 우리사회의 급격한 산업화 물결의 이면에는 자연을 경시하는 풍조를 낳았고 세계 10대 경제대국의 삶의 만족도는 최고의 자살율과 실업률을 기록하는 기이한 현상으로 나타났다. 누구나 행복한 권리, 깨끗한 환경에서 살 권리가 무엇보다 소중하다는 깨우침은 걷기 열풍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은 전국 방방곡곡 걷는 길을 찾아 나섰고, 그 열풍에 힘입어 중앙부처, 지자체, 민간이 관광, 순례, 지역발전 등 나름의 명분을 내세워 걷는 길 조성에 앞장섰다. 많은 이들이 오가며 안전한 걷는 길에 대한 염려가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고 이용자와 지역민의 갈등, 이용자에 대한 안전 조치, 안전사고에 대한 우려, 경작지 피해와 민민 갈등 등 걷는 길 역시 다양한 사회의 모습이 그대로 드러나는 곳이 되었다.

걷는 길 10년, 우리는 이 길을 통해 우리사회의 구성원들의 의식변화를 확인했다. 첨예한 이데올로기와 지역갈등을 넘어 상호 교류와 협력의 장이 걷는 길에서 이뤄지고 있다.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들 듯 걷기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돌아보는 자기성찰을 하고 있다. 또한 100세 시대, 걷기는 국민건강증진에 크게 이바지하고 있음은 전국의 걷는 길속에서 확인되고 있다. 걷는 길은 지역발전의 지속 가능성과 문화 콘텐츠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고향의 정을 담은 걷는 길을 따라 사람들은 지역의 다양한 문화를 즐기고 자연의 고결함과 존귀함 그리고 그 속에 안긴 인간다움을 느끼고 행복해한다.
그러나 길을 만들고 유지·관리·운영하는 일은 매우 전문적이며 고단하고 힘든 일이다. 처음부터 꼼꼼한 디자인과 운영매뉴얼을 만들어 운영관리를 잘 해 가는 길도 있지만 대부분의 길은 정부나 지자체의 입맛대로 우후죽순처럼 만들어지거나 무관심속에 방치되기도 했다. 운영관리가 잘 되고 있는 길은 관리운영비 부족으로 힘들어하고 있고, 방치되고 있는 길은 예산낭비의 무덤이 되어버렸다. 지금도 새로 조성되고 있는 길은 관리운영의 기약도 없이 만들어지고 있다.
걷는 길의 조성과 관리운영이 지역의 다양한 일자리 창출과 지역 발전의 새로운 소재가 될 수 있도록 정부차원의 제도적 뒷받침과 민관의 협업이 절실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사람이 걷는 길도 자동차가 다니는 길처럼 법적 지위와 권한이 주어져야 하며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트레일 조성과 트레일 활성화에 관련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민간이 협력하여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계획을 마련되어야 한다. ‘걷는 길의 조성과 운영 관리’를 통해 다양한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지역발전의 새로운 소재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걷는 길 조성과 관리운영 지원을 위한 법률제정이 필요하다.
5월30일 제 20대 국회가 문을 열고 다양한 퍼포먼스까지 보이며 잘 해보겠다고 한다. 국민들은 어느 정당도 독자적 정국운영을 하기 힘든 구도로 민심을 보여주었다. 서로의 소통과 협력이 필요해 보인다. 국회의원들이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행복한 대한민국을 만들어 나가기 위한 노력들을 보여주는지 지켜볼 일이다.   

<이 보도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