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처리장, 홍성군 이장들 공감
상태바
폐기물처리장, 홍성군 이장들 공감
  • 윤신영 기자
  • 승인 2019.11.3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협의회, 11개 읍·면에 현수막 걸기로

갈산면 산업폐기물처리장 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정동선·이하 대책위)가 홍성군 이장협의회(회장 정창훈)의 공감을 얻어냈다.

홍성군은 지난 22일 홍성군청 회의실에서 11월 홍성군이장협의회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는 11개 읍·면별 회장단 22명 중 18명이 참여했다.

회의 시작 전에 대책위의 전기룡 임시 간사가 산업폐기물처리장에 대해 이장협의회에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홍성군이장협의회는 해당 문제가 갈산면만의 문제가 아니고 홍성군 전체의 문제라고 규정하고 11개 읍·면에 각 2개의 현수막을 걸어 갈산면의 입장을 알리는데 도움을 주기로 결정했다. 또한 갈산면의 서명운동에 도움을 주기로 했다. 홍북읍, 서부면, 결성면의 경우엔 갈산면의 입장에 공감하며 직접적으로 조언을 해주기도 했다.

전 간사는 “갈산면에 산업폐기물처리장이 들어오면 그 피해는 갈산면을 너머 홍성군 전체의 문제가 될 것이다”라는 주제로 대책위의 입장을 밝혔다. 대책위의 입장문은 △사업 시작부터 현재까지의 처리장 관련 현황 △갈산에 들어오려는 산업폐기물 처리장의 사업개요 △폐기물처리장 사업승인은 어떻게 이뤄지나 △폐기물처리장이 왜 문제가 되는가 △향후 대책위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에 대해 알렸다.

특히 전 간사는 “산업폐기물처리장 사업이 △갈산면 오두리산 49일원 예정 △면적 약 6만 2000평 △폐기물 종류은 사업장 폐기물 △폐기물 처리방식은 매각 및 소각 △총매립량은 349만㎥ △하루 평균 소각량 100t △사업기간 2019~2035년까지”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전국적으로 폐기물처리장으로 인해 다수의 인근 마을에서 암 발생이 나오고 있다”며 청주시 북이면 폐기물 처리장, 인천 익산 등의 예를 들었다.

또한 전 간사는 폐기물 처리장 설립이후 예상되는 문제 중 하나인 다이옥신을 거론했다. 다이옥신에 대한 해외의 예를 들며 “소각 시 나오는 다이옥신이 홍성군 전체의 문제가 되는 것은 다이옥신의 발생량이 미세하더라도 자연적으로 분해가 거의 되지 않고 축적돼 오랜 시간이 흐른 후 이상 현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앞으로 △폐기물 처리장의 위해성을 알리고, 전군민적 문제화시키기 위한 홍보, 조직활동을 진행 △마을별 토론회, 마을별 대책위, 우리고향지킴이 조직, 홍성군 차원의 대책위 건설 및 활동 △홍성군과 의회에 반대입장 요구, 결의문 채택 △폐기물 문제의 국가적 대책 마련을 위한 전국적 공동활동 진행하겠다고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