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항 폐기물시설 반대 목소리 확산
상태바
구항 폐기물시설 반대 목소리 확산
  • 최선경 편집국장
  • 승인 2012.12.17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단행동…군에 인허가 전면 백지화 요청

구항면 청광리에 추진 중인 사업장일반폐기물처리시설 설치계획에 반대하는 인근 주민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4개 마을(학계리1·2구 인근) 중심으로 꾸려진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강문규) 주민 300여명은 지난 10일 오전 10시 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일반사업장 폐기물소각장시설물에 대한 인허가를 전면 백지화할 것을 요구했다. 주민들은 "생존권 및 재산권을 침해당하고 검증 안 된 소각장시설물은 주민안전을 책임질 수 없으며, 홍성군은 밀실행정으로 주민의 알권리를 박탈하고 기만했다"며 "홍성군의회의 행정기관 관리감독 무능함을 규탄한다"고 주장했다.

비상대책위원회 강문규 위원장은 "사업주가 주장하는 것처럼 고비용고효율의 플라즈마 공법을 채택한 공장시설에서 주민들이 우려할 만한 유해물질 배출이 전혀 없고 우리 군에 꼭 필요한 사업장이라면 군이 적극적으로 나서서 좀 더 면밀히 검토 대상으로 분류하여 신중히 처리했어야 했다"고 주장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밀실행정으로 인한 행정부서 감사 착수 △업체사업설명회 자료 제3의 연구용역 발주 △도시건축 심의위원 가운데 자질 없는 위원 사퇴 △사업장 위치 중계리 쓰레기매립장으로 위치 변경 등을 요구하고 나섰다. 주민들의 요구에 따라 조만간 군 관계자와 주민 대표들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고 협의하는 자리가 마련될 것으로 보이며,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설명회를 개최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현재 홍성군내에서 발생하는 사업장폐기물은 하루에 18~20여톤으로 인근 당진·천안시의 일반폐기물처리장에 위탁 처리되고 있다. 당초 사업자 측은 하루 72톤의 폐기물을 처리할 수 있는 산업폐기물처리장을 건설해 홍성군을 포함한 인근 4~5개 시군에서 발생하는 사업장일반폐기물을 활용한 친환경적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겠다는 계획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주민들의 거센 반대 목소리에 대해 사업주는 "제3자인 전문가, 기자, 군 관계자, 의회, 주민 대표, 사업자가 함께 검증과정을 거쳐 주민들이 우려하는 것처럼 연기나 냄새, 독성 유해가스 등이 배출된다면 이 사업에 대해 다시 한번 고려해 보겠다"는 입장을 지니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