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시대 원년, 충남도정 제1의 목표는 3농 혁신
상태바
내포시대 원년, 충남도정 제1의 목표는 3농 혁신
  • 이종순 기자
  • 승인 2013.01.11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희정 지사, "농어촌 문제 해결 못하면 선진국 못 돼"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내포신도시 원년 화두로 3농 혁신의 변함없는 추진을 꺼내 들었다. 안 지사는 지난 2일 충남도청 문예회관에서 열린 시무식 신년사를 통해 "농업·농어촌·농어민 문제를 놔두고 대한민국은 선진국으로 가지 못한다"며 "새로운 내포 시대를 맞아 3농혁신을 도정 제1의 목표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농어업·농어촌·농어민 문제는 국내적 문제 같지만, 대한민국이 세계로 가고 경제영토를 확장하며, 21세기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개방화 전략 못지않게 농어업에 대한 국내적 기반을 다지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이 안 지사의 설명이다.

안 지사는 그러면서 국가보조금 제도 정비를 전제로, △친환경유기농 고품질 농산물 생산 △지역순환식품체계 구축 △살기좋은 희망마을 만들기 △지역리더 육성 △도농교류 활성화 등 5대 방향을 재차 강조했다. 국가보조금 제도 정비는 "모든 선진국의 농가 소득 직접 보조금 제도를 샅샅이 뒤져 농업에 종사하는 대한민국 국민의 경제적 한계를 국가가 보충해 줄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설계하고, 이를 국가에 제안 하겠다"는 것으로, 충남발전연구원과 도 농수산국이 이를 올해 중점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다. 이는 "농어민에게 일반 기업체의 직업인처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경쟁력을 향상시킬 것을 요구하는 것은 원초적으로 한계가 있는 데다, OECD국가들은 농가소득 총액의 50% 가량을 직접 보조금으로 지급하고 있다"는 현실을 감안한 것이다.

안 지사는 특히 "한정된 도 재원으로 농어민들에게 약간의 보조금을 줌으로써 도가 농어민을 위해 뭔가 열심히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 그런 일은 못하겠다"고 강조하며 "농민들에게 물 담수나 자연생태 보전 활동 등의 결과로 농업보조금이 가야한다"고 말했다. 친환경 고품질 농산물 생산은 농어업인들에 대한 제안으로 "20세기까지 각종 화학비료와 농약을 통해 증산을 추구해 왔지만, 이제는 소비자들이 안전하고 품질 높은 농수축산품을 원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안 지사의 설명이다.

지역순환식품체계에 대해서는 "사실상 지역경제의 혁신 작업이며, 이를 만들지 못하고서는 세계화와 양극화, 비정규직, 경제문제 등을 풀 수 없기 때문에 생산과 소비가 지역 내에서 순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성공적인 3농혁신 추진을 위해서는 "도청 공직자들이 스스로 끊임없이 공부하고, 일하는 방식을 개선해 일 잘하는 조직, 신나는 조직으로 거듭나는, 행정혁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또 "도청 이전은 자주적 도정체계로 전환의 기틀을 마련한 것으로, 충남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세우고, 내륙교통망 중심에서 환황해경제권 중심으로 지역발전 축이 이동한다는 데에도 의미가 있다"며 "도청이 들어선 내포신도시를 2020년까지 인구 10만명의 도시로 만들기 위해 올해와 내년 어떤 조성 계획을 세워야 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고민해 달라"고 주문했다. 안 지사는 특히 "민간투자자들에게 내포신도시에 대한 투자를 요청했지만, 사람이 모이기 전까지 상업용지에 대한 투자는 요원하다"며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는 것은 바로 공직자들이 해야 할 일로, 내포신도시를 반드시 조기 완성시켜 내겠다는 각오를 다지자"고 강조했다.

안 지사는 이와 함께 이달 중 서해안 유류유출사고 피해 주민들에 대한 손해사정이 마감되고, 주민들의 정식재판을 청구하는 재판 절차가 진행될 것이라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자연생태계 보존 방안을 강구하고, 피해를 입었음에도 배보상 대상에서 제외된 주민을 위한 방안을 찾아 달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