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서해안고속도 홍성 거쳐야
상태바
제2서해안고속도 홍성 거쳐야
  • 김혜동 기자
  • 승인 2013.04.25 15:5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균형발전·충남 1시간대 생활권 구축위해 필요
상반기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선정··· 여론 결집을

경기도 평택과 충남 부여를 연결하는 제2서해안고속도로 노선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가 상반기 중 실시될 예정인 가운데 고속도로가 홍성지역을 경유토록 노선 변경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지역민과 정치권 등의 관심이 요구된다.
홍성군과 지역사회에 따르면 기획재정부는 상반기 중 제2서해안고속도로 노선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해 시행여부를 결정한다는 계획이다.
예비타당성 조사에서는 교통량, 유동인구, 경제성 등을 고려해 통과지역 등 구체적인 고속도로 노선을 결정하게 된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해 교통량이나 관광객 등 유동인구, 지역 발전 가능성 등이 수용될 경우 현재 평택-예산-청양-부여를 잇는 노선이 변경될 가능성도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제2서해안고속도로 건설을 위한 노선 조사가 본격화되면서 홍성지역 주민들 사이에는 고속도로 노선이 홍성을 경유하고 장곡 나들목이 설치될 수 있도록 지역민과 행정기관, 정치권 등이 힘을 모아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낙후된 장곡지역의 균형발전 뿐만아니라 내포신도시를 주축으로 충남도내 1시간대 생활권 구축을 위해서는 제2서해안고속도로 노선이 홍성을 통과해야 하며 장곡 나들목이 개설돼야 한다는 게 지역민들의 주장이다.
주민 김모 씨는 홍성군청 홈페이지를 통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홍성군 균형발전을 위해 장곡 나들목이 설치되도록 국토교통부에 강력히 건의해야 한다”며 홍성군의 발 빠른 대처를 촉구했다.
또 다른 주민은 “고속도로 노선 변경이 실현되기 위해서는 정치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며 “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한 정치권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발전협의회 김창규 회장은 “부여로 노선이 변경됐다고 하더라도 홍성 장곡 방면으로 경유해 나들목이 생길 수 있도록 홍성군이 적극적으로 요구를 해야 한다”며 “장곡에 나들목이 생기고 현재 건설 중인 청양 4차로 도로와 연결된다면 지역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홍성군 관계자는 “군과 충남도는 낙후지역 균형개발을 촉진하고 내포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충남도내 1시간 생활권 구축을 위해 국토교통부에 제2서해안고속도로의 홍성군 경유와 나들목 설치를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5월 중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지 선정에서 홍성군이 대상지로 선정되느냐가 관건”이라며 “대상지로 선정되면 고속도로 홍성 경유의 당위성과 이로 인한 경제효과를 입증할 기회가 생기는 셈”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해안권 교통량 분산을 도모하기 위한 제2서해안고속도로는 당초 평택-아산-예산-도청신도시-서해안고속도로 광천 나들목을 잇는 66km 구간으로 계획됐으나 충남의 균형발전과 서해안고속도로 대안 도로 건설 등의 차원에서 지난 2011년 평택-예산-청양-부여 구간으로 노선이 변경됐다.
제2서해안고속도로는 지난 3월 평택~시흥 구간이 개통되면서 평택-부여 구간에 대한 공사가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복일권 2013-06-12 18:11:05
홍성군청홍성군최초건의2013.3.9
제2서해안고속도로굉장히중요한고속도로입니다
이도로내륙고속도로연결도로많습니다
제가홍성군 홍성군바란다에서 제2서해안고속도로 홍성군설치하자강력히건의했던장본인입니다
다음에는홍성군위원님.충남도위원님에게메일이나핸드폰문자전달하였습니다

제2서해안고속도로홍성군장곡면IC.JCT강력히건의하자.


작성자 복일권 ( email ) 등록일 2013-03-29 조회수 238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지금제2서해안고속도로1단계완공되는데

홍성군이제2서해안고속도로연결도로인터체인지가없는것알고잇습니다

빨리서둘러서홍성군균형발전차원가칭홍성군장곡면에 인터체인지 설치를국토해양부강력히건의하기바랍니다

예산군이고속도로교통망홍성군보다 사방이 네트워크도로가 형성되어있습니다

그래서요즘산업단지.농공단지..등건설이 활발히이루지고있는이유가되겠습니다



그리고 보령---울진고속도로 추진되는도로에 접근성있는도로가 절실히 홍성군 발전차원에서 필요합니다

바로 제2서해안고속도로 연결도로 최소한 필요한이유입니다



또대안은 제1서해안고속도로와제2서해안고속도로연결도로가 없다는점입니다

그래서 국토해양부에게명분있게애기할수잇다는점입니다

제가생각은서해안고속도로홍성휴게소지점위치와제2서해안고속도로장곡면방향위치연결도로필요성을제기합니다

바로 연결도로 형성되면 홍성군중간지형으로고속도로 지나가기때문에홍성군읍.면이쉽게고속도로접근성훨씬용이하고

홍성군균형이발전이 엄청난시너지효과기대됩니다

대략적으로제1서해안고속도로와제2서해안고속도로연결도로이루진다면갈산--결성---홍성읍--구항면--홍동면--장곡면

예측해봅니다

꿈같은애기이지만 노력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다양하게검토해서 홍성군지역발전접근성차원에서 고속도로가 사방에 네트워크도로가 있으면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내용

담당자 김선진 담당부서 건설교통과 답변일 2013-04-02
군정에 대한 귀하의 관심에 깊은 감사드립니다.



귀하께서 언급하신 제2서해안 고속도로는 충남 내륙(평택~부여) 고속도로입니다.



우리군과 충청남도에서는 낙후지역 균형개발을 촉진하고, 내포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충남도내 1시간 생활권 기반구축을 위하여 국토교통부에 홍성군 경유와 인터체인지(나들목) 설치를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귀하께서 건의하신 서해안 고속도로와 연결도로는 충남 내륙(평택~부여) 고속도로 노선과 인터체인지(나들목) 설치에 대한 사업계획 확정과 함께 홍성군 도로교통망에 대한 종합적인 검토 등을 통하여 결정할 사항입니다.



홍성군 발전에 지대한 관심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끝으로 귀하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