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벡의 명절
상태바
퀘벡의 명절
  • 마이클부조<소망번역 대표․주민기자>
  • 승인 2013.12.19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러분 안녕하세요. 연말이 돌아왔군요! 크리스마스 명절이 우리의 코앞에 다가왔습니다. 제가 현재 살고 있는 캐나다의 퀘벡주의 크리스마스 명절을 소개하겠습니다.
북미 지역의 크리스마스 시즌은 연중 가장 중요한 명절로 인식되고 있는데, 특히 저희 고향 퀘벡주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더더욱 중요한 명절로 인식합니다. 이는 주민의 85% 이상이 천주교(카톨릭)를 종교적 문화적 배경으로 삼고 있기 때문입니다. 크리스마스 명절은 보통 12월 20일경부터 시작되어 다음 해 1월 6일 정도까지 이어집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기간에는 전통적으로 일을 하지 않고 있지만 이제는 이러한 관습이 무너지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아마 고삐 풀린 자본주의와 세계화의 영향으로 이러한 변화가 이루어진 듯 합니다. 그럼에도 아직은 이 기간 동안에 비즈니스를 시행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상당히 실망스러운 기간입니다.
크리스마스 명절 기간에는 쉬면서 다가올 다음해에 대해 생각하고 명상을 하는 기간으로 생각되지만 실제로는 많은 일들이 이루어집니다. 어른들은 직장에서 주최하는 파티들에 참석하고 쇼핑을 하느라 매우 바쁘고, 아이들은 부모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콘서트 및 기타 이벤트들을 위한 연습과 리허설에 참석해야 하지요. 많은 사람들이 12월 23일부터 26일까지 직계 및 대가족 구성원들을 만나 함께 시간을 보내며 먹고, 마시고,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일상이 지속됩니다.
저희 가족의 경우 24일 저녁 예배를 다녀오고 집에서 각자의 아이들과 선물을 열어보면서 지냅니다.
25일에는 부모님의 집으로 가서 어머니께서 거의 1 주일 동안 만드신 음식들을 먹으면서 즐거운 한 때를 보냅니다. 26일부터 연말까지는 멀리 떨어져 사는 친인척들을 방문하거나 친구들을 만납니다. 특히 새해 전야에는 이들과 함께 파티를 합니다!!
물론,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나머지 일생 생활에서는 잘 먹지 않는 전통 퀘벡 음식을 먹습니다. 제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 중 하나는 투티에르(Tourtiere)로, 일종의 고기 파이입니다. 저희 어머니의 비밀 레시피를 소개하면 감자, 양파, 돼지고기, 소고기, 사슴고기, 토끼, 닭고기, 무스 등의 다양한 육류를 주재료로 하여 만듭니다. 한마디로 하면, 둘이 먹다가 하나가 죽어도 모를 정도로 맛있습니다. 그 외에 시파이(cipaille) 고기 음식, 물론 칠면조 고기도 있지요. 이 음식들을 평소에 먹지 않는 이유는 첫째 고칼로리 음식이라서 매일 먹다가는 살찌기 십상이기 때문입니다. 예전과는 달리 요즘 사람들의 활동량이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음식들을 매일 먹는 것은 위장에 상당한 부담을 줍니다.
1월 7일이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크리스마스 장식물을 치우고 앞에 펼쳐진 긴 겨울을 준비하면서 일상으로 돌아갑니다. 크리스마스 명절은 곧 아주 먼 기억이 되어가고 또 다시 그리워하는 시간이 됩니다.
여러분 즐거운 크리스마스 지내시고 행복한 새해 맞이하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