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고향집과 조상님산소 찾아보기 3차원지리정보서비스 시행
“명절 고향방문 자제해 주세요!”
지난 25일 김석환 홍성군수는 구제역으로부터 전국 최대 축산지역인 홍성을 지켜내기 위해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였다.
전국적으로 고향의 축산업 붕괴와 이에 따른 지역경제 피폐화의 우려로 고향방문을 자제하는 움직임이 전파되고 있으나, 한편으로는 추석 때 찾아뵌 고향의 부모형제와 조상님의 산소를 떠올리면 안타까운 마음이 가슴을 저미어 옮을 역시 간과할 수 없다.
고향의 부모님과 형제들에게는 전화로 세배를 드리고 안부를 나눈다 하여도, 추석 때 돌아보고 온 조상님들의 산소에 성묘를 드리지 못함은 못내 죄스러운 마음으로 남는다.
충남도에서는 고향을 살리기 위해 설 명절에 고향을 방문하지 못하는 출향인들에게 충남도 홈페이지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3차원지리정보시스템」에서 자녀들과 함께 사이버 비행기로 고향집과 조상님의 산소를 돌아보고, 조상님산소(墓地)대장도 만들어 볼 것을 권하고 있다.

본 서비스는 충남도홈페이지(www.chungnam.net)에 접속하여 우측 상단의 배너를 클릭하면 되며, 고향집이나 조상님산소의 소재지와 지번을 입력하여 찾아 들어가든가, 지번을 모를 때에는 시ㆍ구 읍ㆍ면 리ㆍ동을 입력하고 검색된 화면에서 고향집과 산소의 위치를 확대하여 찾아가면 된다.

2차원 지리정보 화면은 지적도와 지번, 항공사진 영상을 볼 수 있어 항공사진지도, 현장묘지사진, 족보와 토지정보(민원24시서비스http://www.minwon.go.kr)에 의한 산소(墓地)대장을 만들 수 있으며, 상단의 3D 기능을 클릭하면 해당 지역을 비행기를 타고 내려다보는 비행시믈레이션으로 볼 수도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전국 최초로 구축된 충남도 3차원지리정보서비스로 고향에 가지 못하는 출향인들이 사이버비행기를 타고 고향 마을과 조상님들의 산소를 돌아보고, 자녀들과 함께 조상님산소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산소대장도 같이 만들며 뜻 깊은 명절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하였다.

저작권자 © 홍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