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 총선, 닷새 앞으로 … “표심은 누구를 향할까?”
상태바
4·11 총선, 닷새 앞으로 … “표심은 누구를 향할까?”
  • 최선경 편집국장
  • 승인 2012.04.05 1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말 ‘표심잡기’ 공략 치열할 듯

 


제19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4·11 총선이 불과 닷새 앞으로 다가왔다. 홍성·예산 선거구의 최대 관심은 이제 유권자들의 표심이 누구를 향할 것인가와 함께 막판 부동층의 공략과 그들의 향배가 초미의 관심사다. 유세현장에서 유권자들은 진지한 표정으로 후보자의 정견발표를 경청하면서 바른 선택을 위한 정책과 공약 등을 점검하며, 자신이 최종적으로 선택할 후보자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유권자들이 선택한 최종 승자는 4월 11일 결정된다. 각종 토론회와 공약 발표 기자회견 등을 통해 각 후보들이 주장하는 주요 정책 가운데 쟁점 사안 인 ① 한미FTA 폐기 및 재협상 ② 홍성·예산 행정구역 통합 문제 및 상생 발전 방안을 비교 분석해 유권자들이 후보자들을 검증하는데 이해를 돕고자 한다. 

 

 

 

기호 1번 새누리당 홍문표
찬반이 있고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최선의 선택이었다. 농어촌대책특별위원장으로 있으면서 한미FTA 대책으로 여·야·정이 합의한 13개 항목 외에 38개 농민단체와 공동으로 개최한 정책토론회에서 제시된 10개의 추가 건의사항이 반영되도록 법과 제도로 보완할 예정이다.
FTA로 이익을 보는 공산품 수출업체로부터 FTA 기금을 조성하여 우리의 생명산업인 농·어·축산업에 지원을 해야 한다. 협정 파기를 논할 것이 아니라 농어민의 피해 보전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충남도청 이전으로 홍성·예산은 행정뿐만 아니라 충남의 중심 도시가 될 것이다. 내포신도시로 이전하게 될 168개 기관을 분산 배치하겠다. 본인이 발의하고 통과시킨 도청이전특별법을 개정할 것이다.
특별법 조항 중 이전기관의 이전에 관한 규정을 현 신도시 내에서 인접지역으로 범위를 확대 개정하고, 이전기관에 대한 인센티브를 줘서 원도심으로의 이전을 유도한다면 신도시와의 행정 균형 및 유동인구의 분산을 이끌어 내어 어느 정도 공동화 방지에 대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예산과 홍성의 통합은 아직 공감대가 미흡하다.
이제부터는 통합을 위한 절차와 문제점을 짚고, 양 군의 군민들의 의견을 더 들어야 한다. 위원회 같은 조직을 구성해 절차에 따라 많은 대화와 토론회, 간담회 및 논의를 거쳐 결론을 유도해야 한다.

 

 

 

 

 

 

기호 3번 자유선진당 서상목
한미FTA는 농업피해분야에 대한 충분한 보완대책 마련 없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이 국회비준을 강행 처리했고 이에 대해 한나라당과 최고위원 겸 농촌대책특별위원장을 역임한 홍문표 후보의 농업·농촌에 대한 무책임에 대해 우리지역 주민들은 분명하게 책임을 묻고 심판해야 한다. 원칙적으로 한미FTA를 반대하지는 않지만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과 비준 강행 처리를 통해 가장 큰 피해가 예견되는 농업분야와 중소상공인에 대해 충분한 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채 발효된 데에 문제가 있다. 김영호 후보가 주장하는 것처럼 재협상과 폐기는 국제 관계의 신뢰 문제 등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홍성·예산의 행정구역 통합 논의는 군민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추진해야 한다. 통합논의의 핵심은 내포신도시와 홍성·예산의 상생발전과 경쟁력 강화이므로 이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를 논의하고 추진하기 위해 충남도와 홍성·예산군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가칭 내포발전민·관협력기구의 구성, 홍성과 예산의 민간교류 확대가 필요하다. 이상과 같은 과정을 거쳐 정부의 법적 제도적 지원, 행정구역 통합에 대한 지역주민의 공감대 형성 및 통합의 상승효과가 확인될 때 지역주민과 행정·의회 등이 함께 의견조율을 통해 실질적인 통합 논의와 추진이 될 수 있다고 본다. 도청 이전과 더불어 홍성·예산을 행정, 교육, 문화관광, 미래산업 중심으로 발전시키겠다.

 

 

 

 

 

 

기호 4번 통합진보당 김영호
한미FTA는 반드시 폐기해야 한다. 한미FTA는 수많은 독소조항이 숨겨져 있는, 제2의 을사늑약이다. 극소수의 이익을 늘려주기 위하여 대다수 서민·자영업자·농민·노동자의 동반몰락을 초래하는 조약이며, 법리적으로도 대단히 불평등한 조약이다. 가장 치명적인 타격을 입을 농업, 축산업이 지역경제의 주요 기반인 홍성·예산지역은 지역의 사활을 걸고 FTA폐기에 전력을 다해야 한다. 농업 개방만이 능사가 아니라 농업을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다. 농민들에게 생산비와 땀의 대가를 받게 해 주고 소비자들이 적정한 가격에 신선하고 안전한 먹을거리를 먹게 해 주는 것이 대안이다.

강제적 통합 방안에 반대한다. 2009년 이명박 정부의 강제적인 홍성·예산 통합 시도는 오히려 양측 군민을 분열시키고 지역 갈등만 초래했다. 홍성과 예산군은 힘을 모아 충남도청 이전을 성사시켰고 도청 이전으로 파생될 여러 경제효과를 기대했으며, 상생발전의 모델로 삼으려고 했다. 하지만 지금의 통합논의는 핵심적 의제인 기존 지역경제의 발전모델이 빠져있는 채 진행되고 있다.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상생발전에 대한 의지를 서로 확인하며, 기존 구도심 권역의 발전이 선행되고 난 후에야 이뤄질 수 있는 일이다. 구도심을 먼저 살려놓은 후, 새로운 권역을 만들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신도시 지역을 중심으로 놓고 보완책을 마련하겠다는 것은 필연적으로 구도심의 공동화, 기존 지역경제의 몰락을 초래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