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접종 갈팡질팡… 혼란 겪는 국민들
상태바
백신접종 갈팡질팡… 혼란 겪는 국민들
  • 황희재 기자
  • 승인 2021.08.05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업체 손에 달려 있는 백신공급일정
홍성군보건소 “백신은 중앙정부가 배정”

지난달 일부 백신의 국내도입 물량이 정부 예상보다 크게 줄어들며 공급에 차질이 발생해 국민들이 백신 접종에 대한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 

접종 대상자들은 접종기간이 연기되거나 당초 예정과 달리 2차 접종에서 다른 종류의 백신으로 교차 접종을 받게 되는 등 불안정한 접종 일정으로 큰 혼란을 겪고 있다. 특히 50대의 경우, 50~54세 대상자들의 접종 시점이 일주일가량 연기됐고, 55~59세 대상자들은 접종 백신이 모더나에서 화이자로 변경되는 등 다른 연령대보다 많은 차질이 빚어졌다.

이에 질병청은 “주간단위 공급이 조정되는 점을 반영해 접종시점을 조정했다”고 밝혔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차질로 다른 연령대 접종까지 줄줄이 연기될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지난달 27일 중대본 회의에서 “모더나 측이 생산 차질 문제로 공급 일정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통보해왔다”고 밝혔으며, 30일에는 “8월 6일 또는 7일에 모더나 백신 130만회 분이 국내에 공급될 예정이며, 이와 별도로 8월 분 공급물량 850만회 분이 제때에 도입되도록 협의가 마무리됐다”며 “정부가 제약사와 협의한 결과 공급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방역 컨트롤 타워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나온 국무총리의 발언조차 ‘모더나측에서 공급 일정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통보해왔다’는 내용과 ‘공급에 차질이 없을 것’이라는 상반된 내용이 사흘이라는 짧은 기간 내 잇달아 발표되며 혼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사회필수인력, 고위험군, 접종 소외계층 등 백신을 배정할 대상과 접종 우선순위를 자체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지자체 자율접종의 경우, 같은 조건임에도 불구하고 특정집단에게 접종이 우선 배정됐다는 등 형평성 논란도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군 보건소 건강증진과에 문의한 결과, “일부지역에서는 자율접종 배정물량보다 대상자가 초과하는 경우가 있어 논란이 존재하는 것 같다”면서 “홍성군에는 4800명 분의 백신이 자율접종 물량으로 배정된 상태고, 정부 지침이 20세부터 49세까지로 한정돼 있어 고령인구가 많은 우리지역은 오히려 대상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자율접종 대상자들에게 2차, 3차 접종으로 정부에서 안내문자가 발송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는데, 서울·경기 자율접종이 1회차, 나머지 지역은 2회차로 지칭돼 혼란스러워 하는 주민들이 많다”며 “아직 백신을 맞은 적이 없는데, 2차 접종 대상 안내문자가 발송된 것은 서울·경기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 자율접종 대상자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덧붙였다.

이와 더불어 “접종 백신을 배정하는 것은 지자체의 권한이 아니라 중앙정부 관할이고, 접종과 관련된 안내문자 또한 중앙에서 대상자에게 직접 발송하는 것”이라며 “지자체는 중앙정부에서 대상자에게 배정한 백신을 주민들에게 접종해 주는 것이지, 대상자가 맞게 되는 백신의 종류를 자체적으로 변경하거나 배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홍성군은 지난달 19일부터 실시한 ‘고등학교 3학년 및 고등학교 교직원 화이자 1차 접종’ 접종률 93.3%를 기록하고 있으며, 지난달 29일 기준, 관내 1차 접종률은 44.6%, 총 인구 대비 1·2차 접종을 모두 완료한 군민의 비율은 17.9%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