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 대응에 ‘배 농가’ 지원 다변화 필요
상태바
기후변화 대응에 ‘배 농가’ 지원 다변화 필요
  • 박승원 기자
  • 승인 2024.01.26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성농업의 미래를 말하다〈12〉 홍성군배연구
홍성군배연구회가 과제교육과 연말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홍성군배연구회가 과제교육과 연말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배 적과 시 기술 갖춘 인력 확보 어려움
피로회복 등 체내 나트륨 배출에 도움

 

홍성군배연구회는 지난 2022년에 새롭게 선임된 박상기 회장의 리더십 아래, 회원 16명과 함께 배 재배·수확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며 활발한 연구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배 수확량이 절반 이하로 감소한 상황에서, 박 회장은 봄철 냉해로 인한 배꽃 낙화 영향으로 가을 배 수확량이 감소한 어려운 농촌 현실에 대해 언급했다. 

그는 “매년 겪는 기후변화이지만 지난해는 인건비도 건질 수 없는 어려운 농촌 현실에 한숨이 저절로 나와요. 하지만 모든 농가가 겪는 현실을 감안할 때 기후변화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농업기술센터 관계자와 연구회 회원들이 머리를 맞대고 심도 있는 토론도 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도 공유하고 있습니다”고 밝혔다.

홍성군농업기술센터에서는 배 연구회 회원 농가에 배 박스 포장비, 배 봉지 구매비 등 여러 경로로 지원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배 재배 농가에게는 어려움이 남아있다.

박 회장은 배 수확의 즐거움을 지인들과 나누며, 배의 건강 효과에 대해 설명을 이어갔다. 

“배에는 여러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죠. 특히 배는 혈액을 중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구요. 당분, 칼륨, 비타민 C, 섬유소, 지방 등이 풍부하지요. 피로회복과 피부미용, 체내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고 배나무 꽃은 주로 차로 끓여 먹는 경우가 많아요. 건강 개선, 이뇨 작용 등을 근거로 해 음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다양한 과일 출하로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유통시스템의 순기능이 필요하다. 

박 회장은 “종잡을 수 없는 기후변화에 적절히 대처해 한 해 배 수확을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소비자에게 적절한 가격으로 유통돼 생산자와 소비자가 만족하는 유통시스템의 순기능이 필요하지요. 또 생산자는 판로에 걱정하지 않고 소비자는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아 지속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유통구조가 정립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에서 점검하고 제도 보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라고 전했다.

현실적으로 배 재배 농가에게 또 다른 어려움이 있다. 

박 회장은 배 적과(摘果) 시에 필요한 기술을 갖춘 인력 확보의 어려움과 새로운 인력 공급 방안을 검토할 필요성을 언급했다. 

박 회장은 “단순 노무 근로자를 고용할 수 없는 현실적 애로사항이 있는데 이러한 부분을 해결할 수 있도록 인력 인프라를 구축해 적절한 시기에 인력을 공급받을 수 있는 방안을 검토·모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라고 말했다. 

또한 “해마다 배 수확 시기에 농가 주변에서 발생하는 조류로 인한 피해를 고려해 홍성군농업기술센터가 배 농가에 과수 그물망 구매비용을 일부 지원 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 회장은 “배 농가에 필요한 부분을 연구회 회원들과 논의하고 소통해 가능한 많은 과수 농가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분기별 회의 외에도 회원들과 소통하며 홍성군농업기술센터에 의견을 제시하고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