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난 해법, 폴리텍대 홍성캠퍼스에 있다
상태바
청년실업난 해법, 폴리텍대 홍성캠퍼스에 있다
  • 이은주 기자
  • 승인 2011.01.15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폴리텍Ⅳ대학 홍성캠퍼스 허광 학장


최근 지역 기능인력 양성의 요람으로 그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한국폴리텍Ⅳ대학 홍성캠퍼스(이하 홍성캠퍼스) 허광 학장을 만나 폐교 위기에서 취업률 96.2%를 달성하기까지의 학교 기능인력 양성 시스템과 지역사회에서 대학의 바람직한 역할 등에 대해 들어봤다.

허 학장은 경남 출신으로 한성대학교를 졸업하고 부경대 기계공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지난 1982년 대구 직업훈련원을 시작으로 28년간 직업훈련분야에 몸 담아 온 전문가인 허 학장은 그동안 학교법인 직교운영팀장, 학사지원팀장 등을 역임하며 대학위상정립과 교육환경개선에 이바지 했다.

폐교위기에서 취업률 96.2% 우뚝 서다
홍성캠퍼스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국책 특수대학으로 연구중심대학이 아닌 산업현장중심 대학이다. 기술교육을 통해 평생직장에 취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는 홍성캠퍼스는 지난 2003년부터 2년 연속 모집정원 미달로 2005년 폐교검토 위기에 처했었다. 하지만 허 학장이 부임하면서 󰡐홍성캠퍼스가 망하는 방법이란󰡑 역발상 아이디어로 교직원들의 변화와 동참을 이끌어 냈다. 이에 2009년에는 취업대상자 가운데 85.7%가 취업한 데 이어 2010년에는 폴리텍 대학 38개 캠퍼스 전체 평균을 상회하는 96.2%를 달성하며 특히, 컴퓨터 응용기계와 전기계측제어과는 취업 100%를 달성했다. 이에 2010 신입생 경쟁률이 2.3대 1에 달하고 대학을 졸업한 취업준비생들이 재입학하는 등 현재 270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이로 인해 지난 해 홍성캠퍼스는 기획재정부에서 실시한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2009년에 이어 2년 연속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홍성캠퍼스가 지역산업 변화에 발맞춰 발 빠르게 교과과정을 변화한 것도 취업률을 높인 비결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2009년 전기계측제어과를 태양광 발전 및 스마트그리드 학과로 개편했다. 또 2010년에는 우량중소기업 19개 업체와 47명의 재학생들에 대한 맞춤훈련협약을 체결하는 등 산업 현장에서 필요한 교과과정을 실시간으로 갖출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 했다. 이로 인해 홍성캠퍼스 전기계측제어과가 미래신성장동력 및 선도학과 개편에 대한 평가 결과 전국 41개 학과 중 최우수학과로 선정돼 상패와 함께 포상금 100만원을 수여받았다.

허 학장은 "홍성캠퍼스가 취업 명품 대학으로 발돋움할 수 있었던 것은 국내 대학 가운데 유일하게 이론과 실기, 능력을 겸비한 교수진이 철전한 임장지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기업의 직무현장에 즉시 투입될 수 있는 교육시스템 운영과 현장성 있는 맞춤식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기술교육보다 더 우선시하는 인성교육
허 학장이 처음 홍성캠퍼스에 부임해서 한 일은 정문에서 등하교 시간에 맞춰 학장, 간부들, 수위실 근무자가 학생과 학교방문객들에게 일일이 인사를 했다. 허 학장이 생각하는 인성교육은 인사예절에서부터 시작된다는 것이다. 또한 학생 및 전 교직원이 장애인 시설 및 복지시설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허 학장은 "기업에서 신입사원 채용을 위한 면접에서 가장 큰 비중을 두는 것이 인성"이라며 "이에 홍성캠퍼스에서는 인성교육을 위해 학장, 지도교수에 의한 내부 교육뿐 아니라 외부 강사를 초빙해 다양한 방면의 인성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허 학장은 분기별로 학생회 임원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 철저하게 학생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역민과 함께 상생하는 대학
홍성캠퍼스에서는 홍성, 당진, 서산, 보령, 태안 등 충남서북부지역을 관할하고 있다. 이에 지역실정과 주변여건에 맞는 학과 개편으로 지역사회에 기여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허 학장은 "부임 당시 지역주민들의 홍성캠퍼스에 대한 인식이 10~15%정도로 직업 훈련원으로 생각하는 주민들이 대부분 이었다"며 "현재 홍성캠퍼스는 지역 평생학습센터가 교내에 자리하고 있으며 지역 20개 업체가 상주하고 있는 창업보육지원센터를 운영하는 등 지역민들을 위해 존재하는 대학으로 변모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홍성캠퍼스의 지역민들을 위한 노력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지난 해에는 도청신도시이전지역 주민들을 위한 교육을 실시하고 당진 현대체철 직원 500여명과 계열사인 본포전업 등을 대상으로 기술력을 전수했다. 또한 지난 7일에는 홍성군을 방문해 최우수학과로 선정돼 받은 100만원을 구제역 방역에 써달라며 전달해 지역사랑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 부임하면서 주소를 이전해 철저하게 홍성사람이 되고 싶었다는 허 학장은 학교에 방문한 손님 접대를 위해 지역내 음식점을 이용하고 타지역 학장들에게 홍성한우에 대한 자랑을 끊임없이 해왔다고 한다. 하지만 한가지 아시운 점이 있다는 허광 학장은 "외지 손님들로부터 지역 내 식당 등 서비스업 종사자들의 서비스에 대한 마인드가 부족하다는 지적을 수차례 받았다"며 "도청신도시 이전 등 지역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홍성은 지금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

'입학이 곧 취업인 대학'2011학년도 신입생 모집
홍성캠퍼스는 2년제 산업학사 과정과 1년제 맞춤취업과정인 기능사과정을 모집한다.2년제 산업학사 과정은 한학기 등록금 110만원 내외로 정원내 100명과 정원외 20명을 모집한다. 특히 장학금 수혜율이 76%로 성적우수장학금, 홍성군장학금, 기업체후원 장학금 등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형방법은 학생부, 또는 수능으로 전형할 수 있으며, 원서접수는 1월21일까지 대학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접수 또는 대학을 방문하여 접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