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민항 추진… 충남도 탄소중립 정책 역행 성토
상태바
서산민항 추진… 충남도 탄소중립 정책 역행 성토
  • 윤신영 기자
  • 승인 2021.05.15 0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위기 충남행동, 서산민항 추진 중단 촉구 기자회견 열어
서산민항 관련 토론회 제안·탄소중립위한 지속적인 활동 예고

기후위기 충남행동(공동대표 박노찬·황성렬, 이하 충남행동)은 지난 11일 충남도청 앞에서 충남도의 서산민항 추진 중단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기후행동 참가자들은 충남도의 탄소중립 정책에 역행하는 서산민항 추진을 즉각 중간할 것을 촉구했다.<사진>

지난 3월 19일 보령화력발전소에서 열린 지역균형뉴딜투어 충남행사에 참석한 양승조 도지사는 ‘충남 에너지 전환, 그린뉴딜 추진전략’을 발표했다. 그러나 열흘 뒤인 3월 29일 충남도는 지방정부회의에서 2050탄소중립 이행 실천을 공동으로 선언한 뒤 ‘서산의 군 비행장 민항 건설 조기 추진 공동 결의문’을 채택했다.

충남행동은 기자회견문에서 이를 “이율배반적인 행위”라고 규정하며 “서산의 군 비행장 민항 건설 조기 추진은 앞서 선언한 탄소 중립 이행에 역행하는 일로 충남도지사와 기초단체장의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실천의지가 의심스럽다”고 성토했다.

또한 충남행동은 “충남은 정부보다 먼저 탄소 중립을 선언하고 국제사회의 탈석탄, 기후변화 논의에 적극 동참했다”며 “지난 2월에는 ‘정의로운 전환기금’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는 등 타 시·도에 비해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선도적으로 행정을 펼친다는 평가를 받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지난달 28일 양 지사가 청와대를 찾아 서산 군비행장 민항시설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달라고 요청해달라고 나섰다”며 “이는 충남도의 탄소중립정책에 역행하는 것으로 부끄럽고 실망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황성렬 기후위기 충남행동 공동대표는 “항공분야는 막대한 온실가스 배출원으로 프랑스, 스웨덴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항공산업을 줄이거나 단거리 국내선 운항노선 폐쇄에 나서고 있다”며 “기후위기 시대에 공항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명백하게 탄소중립 정책에 반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선영 도의원(정의당, 비례)은 “현재 서해안복선전철이 오는 2022년 말 완공을 앞두고 있고 여기에 서해안복선전철과 KTX경부선을 최단 거리로 연결하는 철도노선이 최근 발표한 제4차 국토철도망 국가계획안에 반영됐다”며 “서울까지 40분이면 도착할 수 있다고 대대적으로 홍보하면서 동시에 공항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김정진 충남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충남도가 밝힌 국내 공항 온실가스 배출량 160만 6000톤(국내 총배출량의 0.22%)은 국내선 항공만의 온실가스 배출량으로 국제선 항공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빠진 것”이라며 “국회입법조사처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국제항공 부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2017년 2233만 7000톤으로 민간항공분야 국내선 배출량 160만 6000톤과 모두 합하면 2017년 국내 온실가스 배출량의 3%를 넘는 막대한 온실가스 배출원이고 전국 7위 현대제철보다 많은 배출량”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