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관협력으로 3대위기 극복방안 찾는다
상태바
민관협력으로 3대위기 극복방안 찾는다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1.05.27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5일 도청에서 충남도 공동체 발전 미래포럼 개최
3대 위기 원인 분석, 지방정부 역할·시민사회 협력 모색

충남도가 저출산·고령화·양극화 등 3대 위기 극복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과 시민사회와의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5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정한율 도 공동체지원국장과 전문가, 시민사회 대표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충청남도 공동체 발전 미래포럼’을 개최했다.

3대 위기 원인을 분석하고, 국가와 도의 정책적 실효성 검토,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연 이번 포럼은 발제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발제에서는 오정아 한국가족사회복지학회 위원장이 ‘저출산, 고령화 현상과 사회양극화 대응방안’을 주제로, 3대 위기의 심각성과 원인을 제시했다. 오 위원장은 이어 3대 위기 해결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인 처방도 중요하지만, 경제·세대·주거 등 공동체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제도의 실효성을 높이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조철민 성공회대 사회과학연구소 연구위원은 3대 위기는 개별적 사안이 아니라 상호 연결된 문제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연구위원은 개별 정책을 통한 대증적(對症的) 지원은 한계가 있는 만큼, 주민 주도 통합적 정책 패기지로 전환하고, 다양한 주체와 협치해야 한다고 밝혔다.

박영선 한양대 제3섹터연구소 연구교수는 시민사회는 전문성과 참여, 현장성 등을 토대로 사회의 근본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영역으로, 정부가 자율성·다양성·독립성 보장을 위한 정책을 통해 시민사회의 공익활동을 증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정한율 국장은 “‘지구적으로 생각하고, 지역적으로 행동하라’는 말처럼, 지방정부는 국가적 문제의식을 공유하며 정책을 펼쳐야 한다”라며 “저출산·고령화·양극화 문제에 있어서도 국가적인 차원에서 고민하고, 시민사회단체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해결책을 모색함으로써 도민 모두가 행복한 충남을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