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와 ‘내포시’를 “아직 구분 못하나”
상태바
‘내포신도시’와 ‘내포시’를 “아직 구분 못하나”
  • 한기원 기자
  • 승인 2023.05.11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포신도시’라는 이름은 법정지명이 아닌 개발구역 명칭
‘내포시(內浦市)’가 된 것처럼 법정 지명으로 착각해 불러
일부 언론, ‘내포신도시’와 ‘내포시(內浦市)’ 반복적 혼용

충청남도청을 비롯한 충남의 대표적인 행정기관 등이 이전한 충남도청소재 신도시지역을 ‘내포신도시’라 부르고 있다. 이러한 내포신도시는 법정 행정구역의 명칭이 아닌데도 법정지명처럼 사용되고 있어 주민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내포신도시’라는 이름은 법정지명이 아니라 충남도청이 이전한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삽교읍 일원에 조성된 ‘신도시 개발구역’의 상징적인 이름이다. 행정적으로는 홍성군 홍북읍과 예산군 삽교읍에 위치해 있어서 충청남도청 청사는 홍성군 홍북읍에, 충청남도의회는 예산군 삽교읍에 위치하고 있으며, 공식적인 주소지를 두고 있다.

‘내포신도시’는 충청남도가 도청 이전 사업을 위해 지은, 일종의 ‘신도시 개발구역’의 명칭일 뿐 별도의 행정구역으로 나눈 지역의 이름이 아니다. 홍성군 홍북읍의 일부 지역, 예산군 삽교읍의 일부 지역이 ‘내포신도시’라는 개발구역 이름으로 불리면서 홍성과 예산, 내포신도시 지역에서도 웃지 못할 일들도 일어나고 있다.

단지 신도시의 개발구역 명칭인 ‘내포신도시’인데도 불구하고 ‘내포시(內浦市)’가 된 것처럼 법정지명으로 착각해 불리고 있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세종시’처럼 별도의 신도시가 행정구역으로 형성된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주민들은 엄연히 행정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홍성군과 예산군이 ‘내포신도시’에 가려 점차 인지도가 사라지고 있다며 논란섞인 불만을 제기하기도 한다.

특히 대전과 홍성·예산을 잇는 시외버스를 비롯해 홍주여객 노선버스에도 ‘내포신도시 경유’라고 표기하지 않고 ‘내포시’로 표기하는 등 행정구역 이름으로 잘못 인식하도록 보태고 있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문제는 장장 10여 년의 세월 동안 이를 반복하고 있다는 점이다. 충청남도청 이전을 둘러싸고 가장 큰 실패작 중 하나는 분명 ‘내포신도시’에 대한 명칭문제라고 지적하는 이유다. ‘내포신도시’라는 명칭을 ‘내포시(內浦市)’라고 쓰거나 착각하는 등 행정구역 명칭인 것처럼 혼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앞의 내용을 포함해 본지에서는 지난 2010년 4월부터 보도를 시작했으며, 같은 해 8월 2일(2010년 8월 6일자 보도) 충남도청신도시 개발구역의 공식 명칭이 결국 ‘내포신도시(內浦新都市)’로 최종 확정사실을 보도했다. 이후 ‘내포신도시(內浦新都市)’와 관련된 보도를 수회에 걸쳐 지속적으로 진행했다. 최근에는 본지 2023년 3월 16일자 9면 “충청남도청소재지는 과연 어디에 있을까요?”와 3월 23일자 9면 ‘충청남도청 내포신도시 ‘명칭 브랜드화’가 시급하다’ 제하의 관련 기사를 보도했다.

하지만 최근 대전·충청권의 유력 일간지 보도에서 ‘내포신도시(內浦新都市)’와 관련된 기사와 사설 등에서 ‘내포신도시(內浦新都市)’와 ‘내포시(內浦市)’가 반복적으로 혼용돼 사용하고 있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독자의 제보를 확인한 결과 ‘내포신도시 확장 기본 구상 및 타당성 연구용역’ 관련 사설 본문에서 살펴보니 “충남도가 내포신도시 경계선…, 충남도가 내포시에 대한 경계 재설정…, 내포시 인구는 지난달 기준…, 내포시 확장 필요성은…, 내포시가 10만 인구를…, 내포시의 인구 증가는 시간문제다. 내포시도 그 수혜자가 된다. 13개 기관이 내포시에 들어오고…, 순차적으로 내포시에 둥지를 틀면…, 내포시의 인구를 견인하게…, 현재 내포시 면적 9.95㎢…, 내포시 면적 하나 더 생기는….” 등으로 반복적으로 쓰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글에서 ‘내포신도시’는 제목에서 1번, 본문에서 2번 썼으며, 반면 ‘내포시’는 본문에서 12번을 반복하며 쓰고 있다. 지역의 대형 언론사도 이렇게 ‘내포신도시(內浦新都市)’라는 개발구역의 명칭이 아니라 ‘내포시(內浦市)’라는 행정구역 명칭으로 착각할 수 있도록 표기하고 있다는 점에서 씁쓸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중앙일간지를 비롯한 일부 지역 언론에서도 이러한 심각성은 마찬가지다. 하루 빨리 올바르게 바로잡아 고쳐야 할 일이다.

충남도청 이전을 위한 신도시 조성을 앞두고 졸속으로 결정한 ‘내포’라는 신도시 개발구역 명칭은 분명 재론할 여지가 있다는 주민들의 주장에 설득력이 더하는 장면이다. 하지만 여전히 여기저기서 ‘내포’나 ‘내포신도시’라는 명칭은 어디서는 정확하게, 또 어디서는 오남용되고 있는 단어로 계속해 사용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국민들과 지역주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는 분명하고 정확한 명칭으로 남도록 충청남도청소재지와 충남혁신도시 등을 포괄·상징할 수 있는 ‘명칭 브랜드화’가 필요하다. 충청남도청소재지, 충남혁신도시, 내포신도시를 동시에 알릴 수 있도록 상징적인 브랜드 홍보가 현실적으로 절실하고 시급한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